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상품권) 보이스피싱 사기 및 환불 신고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경제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상품권) 보이스피싱 사기 및 환불 신고 가능 여부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상품권) 보이스피싱 사기 및 환불 신고 가능 여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구글 기프트카드 사기가 많이 있나요?

꽤 많은 사람들이 겪은 듯 합니다.

▶ 기프트카드로 사기를 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환수 및 추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고 말투를 고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상품권) 보이스피싱 사기 및 환불 신고 가능 여부

대한민국에서 전화번호는 공공재가 되어버린지 오래이며 거기다가 보이스피싱은 날로 진화하고 있어 아무리 조심을 하라고 해도 연평균 수십억의 사기를 맞고 뒤늦은 후회를 하곤 합니다. 10년도 더 지난 이야기지만 저희 부모님에게도 조금 오래전에 저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전화가 온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제가 군대를 가 있었기에 망정이지 큰일이 날 뻔한 경험이 있습니다.

 

 

누군가를 사칭하며 돈을 인출해 보관함에 넣으라고 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해당 방법 외에도 요즘 한창 하는 방법이 바로 구글 기프트카드를 구매하여 핀번호를 통해 충전요청을 하는 방식의 사기를 치고 있습니다. 


- 보이스피싱범들이 구글 기프트카드를 통해 사기를 치는 이유

왜 보이스피싱범들은 현금이 아닌 기프트카드를 통해 사기를 치는 방식으로 진화를 한 것일까요? 여기에는 몇가지 문제가 맞물려 있습니다.

1. 정보유출
2. 금액이 비교적 높지 않음
3. 추적을 하기가 쉽지 않음

위에서도 잠깐 말했다시피 정보유출로 인해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부터 시작하여 휴대폰번호 주소등 거의 모든 것이 공공재가 되어버려 누군가를 특정해 범죄를 시도하는 것이 범죄자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쉽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납치 / 교통사고와 같은 사기를 치기에는 수법이 너무 오래되어 걸리는 사람들도 많지 않은데다가 상대적으로 추적이 쉽지 않고 금액도 높지 않은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에 보이스피싱범들이 몰리게 되는 것입니다.

구글플레이 핀번호를 충전하기 위해 보이스피싱범들이 사기를 치는 계정은 이미 해킹된 타인 계정을 이용하기 때문에 카톡으로만 대화하여 휴대폰 번호를 알 수 없는데 타인 계정+핀번호만 가지고는 사실상 범인을 잡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사기를 당했다면 신고 및 환불이 가능할까?

해당 수법도 사실 그리 새로운 방법은 아니며 이미 한참 해먹은 방법이기에 구글 측도 이를 알고 신고절차를 따로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현지 경찰서에 신고를 하라고 한 뒤 기프트카드 사기를 신고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다시피 범인을 잡는게 불가능에 가깝다보니 경찰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Google에 기프트카드 사기 신고를 누르면 이런식으로 간단한 양식이 나오는데 문제 유형을 사기 신고로 변경하고 문제를 설명하여 제출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신고를 한다고 해서 환불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코드를 사용하지 않았을때만 환불이 가능하여 사실상 번호가 노출된 상태라면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상품권) 보이스피싱 사기 및 환불 신고 가능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신고는 가능하지만 환불도 어렵고 추적도 제대로 안되므로 본인 또는 가족에게 비슷하게 내용을 알려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