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공산주의 차이 작지만 다릅니다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사회주의 공산주의 차이 작지만 다릅니다

사회주의 공산주의 차이 작지만 다르다는 의미에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경제기반에 그 기본을 두고 있습니다.

 

▶ 북한은 공산주의인가요? 사회주의인가요?

 

겉으로는 공산주의를 보여주고 있지만 속으로는 1인독재 국가입니다.

 

 

공산주의의 하위호환이 사회주의라는 것은 참고사항입니다.

 

 

사회주의 공산주의 차이 작지만 다릅니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차이는 결과만 놓고 보면 모두 다 잘 살자는 의미에서 나온 형태입니다. 북한 역시 분열당시만 해도 공산주의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현재 북한이 공산주의니 사회주의니 말들이 많지만 현재 북한은 1인 독재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이도저도 아닌 국가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공산주의는 인간의 평등을 거부하는 계급 및 사유재산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일종의 이념입니다. 즉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받는다는 지극히 평범한 이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다 동등하게 일하고 같은 결과를 받는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원론적인 공산주의 이념에서는 해당 방법이 아닌 노동에 비례한 양을 나눠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즉 어떻게 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공산주의 이념과는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기본에는 언제나 모두 잘먹고 잘살자라는 원칙이 깔려있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사회주의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단계로 나누자면 다같이 잘살자는 뜻은 공산주의 사회주의 모두 동일하지만 정치체제 및 경제체제가 섞여 있는 이념이 사회주의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수단의 개인소유를 막아 자본주의가 되는 것을 막습니다. 즉 공산주의의 1단계가 사회주의인 이유는 정치와 경제가 합쳐져 있는채로 국가가 운영되다가 완전체가 되어 공산주의로 변하게 되는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한 사회주의도 있을 수 없으며 100% 완벽한 공산주의도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알고 있는 공산주의 실패 원인 중 가장 큰 예가 바로 조별과제라 할 수 있는데요 조별과제가 성공한 적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어떠할까요? 우리나라는 민주주의이면서 사회주의 국가라 할 수 있습니다. 즉 100% 민주주의는 아닙니다. 완전한 공산주의는 분배에 있어 공동분배를 원칙으로 하고 사유재산을 부정하는 공산주의와 달리 우리나라는 사유재산을 인정하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아니지만 일부 생산수단의 사회화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공기업이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그 이유라 볼 수 있죠.

 

 

회주의 공산주의 차이 작지만 다르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말해 둘다 모두 잘 살기 위해 나온 이념이지만 공산화가 덜 이루어진 이념이 사회주의이며 또한 공산주의의 하위호환이 사회주의라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알아보면서도 되게 어렵다고 생각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