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돈 천원 오천원 만원 구권 지폐(화폐) 사용 가능여부
본문 바로가기

경제

옛날돈 천원 오천원 만원 구권 지폐(화폐) 사용 가능여부

옛날돈 천원 오천원 만원 구권 지폐(화폐) 사용 가능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요즘도 구권 사용이 가능할까요?


교환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 구권은 은행 교환이 가능한가요?


시중은행 아무곳이나 방문해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아직도 신권이 아닌 구권이 시중에 많이 있나봅니다.



옛날돈 천원 오천원 만원 구권 지폐(화폐) 사용 가능여부


여러분은 언제 태어나셨나요? 아마도 신권과 구권의 기준을 놓고 볼때 2007년에 제작된 것을 토대로 구권과 신권을 나누게 될텐데요 각 지폐의 초상화나 그려진 도안을 볼때 1970년대까지 가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모양은 비슷합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만원권 기준이고 각 지폐 제작 및 사용시기가 다른만큼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있었나요? 저만해도 지하철 정기권을 충전하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는 용도 말고는 실제 현금을 사용해본지가 언제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현금이 필요하면 대부분 모바일 뱅킹을 통해 계좌이체를 했을 뿐 실제 지폐를 주고 받은 기억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생활에 있어 현금 사용이 줄어들었는데 의외로 구권이 종종 사용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각 지폐 구권 사용 가능한가?


현재 사용 가능한 신권이라 불리는 지폐 외의 모든 지폐를 구권이라 부르는데 이론상으로는 1962년 화폐개혁으로 -환이 -원으로 바뀐 이후 발행된 지폐는 법정통화로서 인정되어 현재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이론상 가능한정도며 실제 사용을 하려고 하면 그 값어치로 사용승인을 하는 것은 아니고 신기해서 받아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이전 구권이 아닌 몇단계 전 구권인 경우 사용가능 여부를 떠나서 오히려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해당 금액보다 더 비싸게 팔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용을 하지 않고 중고나라 또는 경매와 같은 방식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에하나 구권을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자판기) 이 경우 교환을 할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구권 교환은 시중 1금융권 은행 어디든지 가능합니다. 바로 이전 구권이라면 상태가 A급이 아닌 이상 가격상승여지는 거의 없으므로 교환을 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셔도 대부분 잘 받아줍니다.



옛날돈 천원 오천원 만원 구권 지폐(화폐) 사용 가능여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물건 구매 후 현금지불시 대부분 잘 받아주므로 두단계 이전 구권이 아니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