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버스카드) 잃어버렸을때 할 수 있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뻘팁

교통카드(버스카드) 잃어버렸을때 할 수 있는 방법

교통카드(버스카드) 잃어버렸을때 할 수 있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 버스카드를 잃어버리면 남은 금액 환불이 가능한가요?

환불이 가능한 카드가 있으며 불가능한 카드가 있습니다.

▶ 어느 카드가 환불이 가능한가요?

모바일 티머니 카드 및 레일플러스 카드가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잃어버리지 않게 잘 간수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버스카드) 잃어버렸을때 할 수 있는 방법

교통카드로서 사용이 가능한 카드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카드가 티머니와 캐시비 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10년도 더 지난 대학생 시절까지 티머니를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그 이후에는 체크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다 정상적으로 직장인 신분으로서 월급을 벌게 된 이후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교통카드를 대신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청소년 혹은 체크카드(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신분에 위치한 사람들은 티머니 혹은 캐시비 교통카드를 사용할거라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교통카드를 사용하다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일반 교통카드는 아무런 방법이 없다

위에서 말한 일반적인 티머니 및 캐시비와 같은 교통카드로는 분실을 했다고 가정할 경우 사실상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 할 수 있는 것은 티머니 캐시비 홈페이지와 연동된 카드를 끊어버리는 작업이며 그 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어처구니 없게도 충전을 한 뒤 사용하는 티머니 캐시비의 교통카드 형태가 현금과 같은 화폐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홈페이지와 카드와의 연동은 단순히 소득공제용으로서의 기능일 뿐 잔액 연동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분실시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물론 분실이 아닌 환불과 같은 경우는 편의점에서 일정수수료(500원 혹은 그 이상)를 제외하고 환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분실시 환불이 가능한 교통카드가 따로 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외 카드를 분실하였을때 남은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가 따로 있는데요 바로 모바일 T머니 어플(앱)과 레일플러스 대중교통 안심카드 두 종류입니다. 그런데 모바일 T머니 어플(앱)은 말 그대로 휴대폰에 가상의 티머니 혹은 캐시비 카드를 생성하여 연동 및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휴대폰을 잃어버리지 않는 한 카드만 잃어버릴 일은 없습니다.

결국 레일플러스 대중교통 안심카드만 유일하게 분실시 환불이 가능한데요 실질적으로 지하철 정기권이 망하고난 뒤 나왔으며 9호선 및 일부 지방(부산,대구,대전,광주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충전이 되지 않는 상황이 나오다보니 이건 이거대로 불만이 종종 있는 편입니다.



교통카드(버스카드) 잃어버렸을때 할 수 있는 방법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레일플러스 카드를 새로 구매하여 이곳을 통해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게 최선의 방법이겠군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