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무슨 의미인가요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무슨 의미인가요

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무슨 의미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암호일련번호가 무엇인가요?

우측 하단에 있는 숫자+영어의 조합입니다.

▶ 해당 문자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암호일련번호는 진짜 별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무슨 의미인가요

여러분은 운전면허를 언제 취득했나요? 저는 대략적으로 군대를 전역한 해에 바로 운전면허를 취득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복학하기에 5개월가량의 시간이 남아 있어 이정도 시간이면 운전면허를 취득하기에 충분하다 싶어 도전하였으며 기능시험을 3번떨어지고 도로주행은 한번에 합격하여 운전면허증을 손에 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10여넌이 넘게 무사고로 운전을 하였으며 신분증의 대표격인 주민등록증은 부모님을 줘버리고 현재 운전면허증을 이용하여 신분증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들던가 할때 운전면허증 진위여부를 통해 신분을 인증하기도 하는데 할때마다 뭔가 특이한 점이 발견되곤 합니다.

 


- 운전면허증 우측 하단에 존재하는 일련번호

운전면허증은 크게 면허번호와 일련번호 그리고 발급날짜 3가지가 맞아야 인정이 되는데 면허번호와 발급날짜는 그렇다 치고 일련번호라는게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앞뒤를 제외한 중간문자는 모자이크 처리하였으며 제 운전면허증을 토대로 이야기하자면 우측 하단 작은 사진 아래있는 총 6개의 숫자+문자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통해 운전면허증의 위조를 식병 및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자가 무슨 뜻인지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없으며 단순히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식별장치로서의 의미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해당 일련번호는 2007년경부터 도입되었으며 이전에 발급된 운전면허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아마 일련번호가 존재하긴 하지만 지금과 같은 모습은 아닌데요 이전에 제작된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는 견본 운전면허증을 하나 가져와보았습니다. 우측 하단 사진 밑에 보시면 지금과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무슨 의미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뭐 별다른 의미가 부여된 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