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넥쏘 운행하며 느낀 장점 그리고 단점
본문 바로가기

교통수단

수소차 넥쏘 운행하며 느낀 장점 그리고 단점

수소차 넥쏘 운행하며 느낀 장점 그리고 단점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수소차는 장점이 많은가요? 단점이 많은가요?

생각외로 단점이 많은 차량입니다.

▶ 수소차는 구매할만 한가요?

본인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구매를 하지 말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장점보다는 단점을 위주로 작성된 글입니다.

수소차 넥쏘 운행하며 느낀 장점 그리고 단점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로 전기차가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수소차가 있습니다.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이용하여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와 수소를 이용하여 달리는 자동차는 언뜻보면 친환경 차라고 할 수도 있지만 연료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제작환경에서 석유 혹은 석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부는 이를 두고 완벽한 친환경차는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30대가 되도록 자동차가 없는 뚜벅이였으나 결혼을 하고 자동차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구매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전기차와 수소차 중 무엇을 선택할까 하다가 여러가지 장단점을 따져보고 결국 수소차 넥쏘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여러가지 장단점을 따져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한다고 무턱대고 구매했다간 나중에 후회하는 차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운행을 하며 직접적으로 느끼거나 생각했던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1. 수소차 장점


 

 

A. 연료비

수소 충전 연료비는 주유비가 지역마다 다른데 비해 전국적으로 7000원 ~ 8800원 선에서 고정되어 있는데 수도권은 모두 880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600Km 기준 풀로 채워도 주행거리 100Km 이하 기준 5만원을 넘지 않으며 기름값이 높은 현재로서는(휘발유 1600~1700원 기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충전요금 대비 아직까지는 효율이 비싸지만 전기차의 충전요금은 올라갈 예정이며 수소충전요금은 내려갈 예정이기 때문에 미래를 본다면 전기차보다는 수소차를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B. 소모품

수소차는 휘발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자동차에서 필요로 하는 엔진오일 교체를 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이 통상 적어도 1만Km 혹은 많게는 2만Km정도면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차량마다 다르지만 통상 10만원전후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얼마정도 운행하면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 리스트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적은 편이며 본인은 아직 1만Km도 채 운행하지 않아 사실상의 소모품을 교체한 적이 단 한번도 없는 상태입니다.

2. 수소차 단점


 

 

A. 날씨에 따른 연비 변화

수소차 넥쏘 연비는 Kg/Km 식으로 나타내는데 날씨가 괜찮을때는 수소 1Kg 당 100Km 이상의 연비가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날씨가 좋지 못한 겨울철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엔진이 없기 때문에 디젤차량이라면 가능한 엔진 열을 내부로 들여오는 과정을 진행하지 못합니다. 열을 내기 위해서는 수소를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는 연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데 평상시 대비 30%~40% 이상 연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겨울철 공회전을 하게 되면 10분에 1Km정도의 연료가 소모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아직은 적은 수소 충전소

수소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단 89곳에 불과하며(2022년 기준) 누적 차량 판매댓수(2022년 기준 2만대)대비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수소충전 시간과도 연결되어 있어 수소충전 인프라를 늘려야 하는데 좀처럼 늘지 않는 이유는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이 매우 비싸고 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지원금 50%를 받더라도 들어가는 비용이 15억원선으로 알려져 있는데 쉬지 않고 충전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하루 충전할 수 있는 차량 댓수가 휘발유 차에 비해 적은 편이라 장사로 따지면 손해보는 장사를 해야 합니다.

 

 

C. 수소충전 시간

수소를 충전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은 통상적으로 5분 내외이며 디젤차량처럼 일부만 주유하는 기능은 없고 무조건 풀충전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기차량이 없을때 이야기이며 대기차량이 한대라도 있을 경우 한번의 충전 이후 압력을 채우는 과정이 진행되는데 지역마다 상태가 달라 짧으면 10분 길면 20분정도 걸립니다.

그러다보니 차량대기줄이 길면 그만큼 충전에 드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서울 국회충전소를 가본적이 있었습니다. 대기차량이 제 앞으로 6대였으며 수소충전에 들어간 시간이 약 1시간 반정도 되었습니다. 다른 지역도 평균적으로 2~3대는 기본적으로 대기중이며 최소 30~40분은 기다려야 충전이 가능합니다.

 

 

D. 연료전지스택 문제

수소차는 엔진대신 엔진기능을 대체하는 연료전지스택이라는 장비가 들어가는데 이 장비가 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선 불량률이 적지 않으며 넥쏘까페에 보면 심심치 않게 연료전지스택을 교체했다는 글이 올라올 정도입니다.

또한 보증기간 역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연료전지스택의 보증기간은 10년/16만Km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의 5년/10만Km에 비해서는 높아보이지만 문제는 보증기간이 종료되었을시 고장이 발생한다면 내연기관 대비 몇배나 높은 수리비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넥쏘 보조금을 제외한 구매금액을 넘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보증기간 이후 연료전지스택에 고장이 발생하면 사실상의 폐차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중고차 잔가보장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이며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다보니 사람들의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의 넥쏘 다음버전에서는 연료전지스택의 내구성을 30만Km로 올린다고 하던데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1년에 1만Km 이상 타는 사람이라면 사실상 현재의 넥쏘는 구입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넥쏘가 나온지 이제 5년이 되지 않았는데 이미 16만Km를 넘어선 사람도 있으니까요.

 

 

수소차 넥쏘 운행하며 느낀 장점 그리고 단점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차량이지만 개선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