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부동산) 저층 중층 고층 층수 기준 장단점 및 가격차
본문 바로가기

경제

아파트(부동산) 저층 중층 고층 층수 기준 장단점 및 가격차

아파트(부동산) 저층 중층 고층 층수 기준 장단점 및 가격차 어떠한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층수에 따른 가격차가 있는 편인가요?

저층보다는 중/고층 가격이 좀 더 나가는 편입니다.

▶ 아파트 매매시 층수를 표기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집주인이 원하거나 집을 특정할 수 있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공인증개사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부동산) 저층 중층 고층 층수 기준 장단점 및 가격차


십여년간 이어져오던 부동산 불패신화가 불과 2~3년동안 폭락을 맞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더불어 세계 경제 문제가 부동산시장까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인데요 물가가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금리인상이 필수였고 그것이 부동산에 영향을 미쳐 현재는 부동산의 하락기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상승은 대략 2017년정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아무리 하락한다 해도 상승장 이전의 가격으로 돌아가긴 어렵다는게 대부분의 생각입니다. 왜 이런말을 하느냐구요? 저도 2년안에 가지고 있는 집을 팔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간만에 부동산 시세를 봤는데 최고가에 비해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과연 저는 제값에 아파트를 판매할 수 있을까요?

부동산에서의 저층/중층/고층 기준은?


아파트에서 저/중/고를 구분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5층 기준 : 01~05(저) / 06~10(중) / 11~15(고)
30층 기준 : 01~10(저) / 11~20(중) / 21~30(고)

대강 보시면 답이 나오시죠? 그렇습니다. 최고층수를 기준으로 3으로 나눴을때 나오는 결과값을 두고 저중고 기준을 둡니다.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최고층이 40층 이상일때 해당 아파트 층을 3으로 나누면 심한경우 10층이 저층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매물을 올릴때 층수를 표기하지 않는 이유?


부동산에서 인터넷에 매물을 올려놓을때 잘 보시면 정확한 층수를 알 수 없는 매물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층수를 적어놓은 매물 역시 볼 수 있습니다.


아무 지역이나 들어가서 아파트 매물을 확인해보았는데요 하나는 중/36층이라고 적혀있는 반면 다른 하나는 35/36층이라고 적힌 것이 보입니다. 층수를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주인이 원해서
2. 부동산이 원해서
3. 매물 강탈 가능성
4. 주소 노출 가능성

집주인 혹은 부동산의 요구에 의해 층수를 표기하지 않으며 원치 않은 다른 부동산에서의 계약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주소가 노출되어 직간접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는데 만약 급매로 내놓은 집으로 인해 전체적인 시세가 떨어져 입주민이 해당 당사자가 누군지 특정하고 알게 모르게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여지를 두게 됩니다.

 

층수를 표기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나요?


아파트 층수로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30층짜리 아파트라고 가정했을때 8~9층에 사는 사람들일 수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저층은 아니지만 저중고 계산시 저층으로 구분됩니다. 이럴때는 층수를 노출시키는게 아무래도 유리한 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피해를 받을 가능성을 고려하여 층수를 표기하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층수 표기는 원래는 해야 하는게 맞으며 해당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중개사법 제18조의2(중개대상물의 표시ㆍ광고) 2항 ▶ 개업공인중개사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중개대상물에 대한 표시ㆍ광고를 하는 때에는 제1항에서 정하는 사항 외에 중개대상물의 종류별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재지, 면적, 가격 등의 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해당 법에 의해 등기사항증명서에 기재된 총 층수를 표시 해야 하는데 문제는 집주인이 원하는 경우 층수가 아닌 저/중/고로 표시가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즉 역으로 말하면 집주인이 부동산의 꼬드김(?)에 넘어가 층수를 저/중/고로 표시하더라도 사실상 이걸 부동산이 요구했는지 집주인이 요구했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층수 표기를 강제화하지 않은 법의 헛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층수가 저층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2~3층과 같은 저층과 8~9층과 같은 저층은 가격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니까요.

 

 

아파트(부동산) 저층 중층 고층 층수 기준 장단점 및 가격차에 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고층일 수록 가격도한 높은것은 사실이지만 집의 방향이나 위치에 따라 모두 그런건 아닌 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