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 해지해야 하는 이유(Feat. 국민카드)
본문 바로가기

경제

신용카드 리볼빙 해지해야 하는 이유(Feat. 국민카드)

신용카드 리볼빙 해지해야 하는 이유(Feat. 국민카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리볼빙이 무엇인가요?

본인의 결제금액 중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달로 미루는 서비스입니다.

▶ 리볼빙은 좋은건가요?

가능하면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식선에서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해지해야 하는 이유(Feat. 국민카드)


여러분들은 한달에 얼마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두 아이를 키우느라 한달에 본인이 사용하는 사적인 금액은 얼마 되지 않지만 월급의 반정도는 아이를 키우는데 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이것저것 돈이 많이 들다보니 현금이 부족할때가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이 부족하다고 해서 물건구매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는 신용카드라는 제도가 있는데 중국은 QR코드결제 일본은 현금결제라고 하죠? 국가간에 이유가 있어 서로 주 결제수단이 조금씩 다른데 중국과 일본과의 차이는 신용카드는 일명 빚을 지는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쓰고 나중에 갚는게 빚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리볼빙? 넌 누구냐?


체크카드에는 없지만 신용카드에 존재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리볼빙이라는 것인데요 정식 서비스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하 리볼빙) 입니다.


리볼빙은 본인이 결제한 신용카드 금액에서 일부만 결제한 뒤 나머지 금액을 이월시켜 다음달에 결제하도록 만든 서비스인데 이걸로도 영업을 하는건지 카드를 만들때 서비스 등록을 할거냐고 굳이 안내를 해주더라구요. 일단 한다고 하고 바로 해지해버렸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빚에 빚을 지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위 캡쳐화면을 보면 현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 기준 5.60% ~ 19.95%라고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그렇습니다. 이월된 금액에 대한 이자입니다. 년으로 계산되기에 그렇게 크지 않을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저 이자를 계산해보면 100만원 기준 56,000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많다고는 볼 수 없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리볼빙의 진가는 시간이 지나면서 발휘된다


리볼빙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진가가 발휘(?)되는데 대략 이런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카드 사용내역인데 약 110만원가량을 사용했는데 만약 이 상태에서 리볼빙을 신청하고 결제금액의 10%만 결제하고 나머지를 다음달로 넘겼다면 위 내용과 비슷하게 108만원은 다음달로 넘어가겠죠? 문제는 다음달에도 비슷한 금액을 사용하게 될텐데 거기서는 200만원이 누적될 것이고...미결제 금액은 계속 불어나게 되어 아마도 카드결제 한도까지 갈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본인의 신용등급은 900점 후반대로 1등급임에도 불구하고 계산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지만 9.8%가 나옵니다. 남은 금액에 연 9.8%의 이자가 붙는다는 의미이며 요즘같이 경제가 좋지 않을때는 아마 이자가 더 올랐으면 올랐지 내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론 잘 갚기만 하면 신용도에 하락이 없을 뿐 누적되어 큰 금액까지 가게 된다면 계속해서 이지가 발생할 것이며 답이 없는 수준이 될 수 있어 애초에 본인이 가능한 한도내에서만 카드를 사용해야 하며 가능한 해당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뭐 뻔한 이야기인가요?

 

 

신용카드 리볼빙 해지해야 하는 이유 국민카드 기준으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자가 어마어마하므로 뒤가 없으신 분들만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