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에 안드는 수소차(넥쏘) 충전 비용 가격 인상 문제 연비로 승부해야 하나
본문 바로가기

교통수단

맘에 안드는 수소차(넥쏘) 충전 비용 가격 인상 문제 연비로 승부해야 하나

맘에 안드는 수소차(넥쏘) 충전 비용 가격 인상 문제 연비로 승부해야 하는지 짚고 넘어가볼까 합니다.

 

 

▶ 수소 가격이 오르는게 무슨 문제가 있나요?

수소차 오너들의 불평불만이 어느정도 있다 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다른 문제가 있나요?

지원금이 줄어들거나 3세대 연료전지스택 출시 문제 등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맘에 안드는 수소차(넥쏘) 충전 비용 가격 인상 문제 연비로 승부해야 하나


대한민국에서 친환경차라고 하면 전기차와 수소차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연료의 차이 즉 전기를 배터리에 충전하여 연료로 사용하느냐 그렇지 않고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느냐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결국 두 종류의 차는 연료를 제외한다면 구동방식이 전기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연료의 차이만 있을 뿐 결국 같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라는게 생각보다 가격차이가 크다보니 전기냐 수소냐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전기는 가격이 저렴하다는대신 충전시간의 문제가 있으며 수소는 충전은 짧다는대신 대기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전기보다 수소가 가격이 저렴하고 종류도 많아 많은 사람들은 수소차보다는 전기차를 선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소차를 선택했습니다.

본인이 수소차(넥쏘)를 선택한 이유


대한민국에서 수소차라고 하면 넥쏘(NEXO) 한가지 종류만 존재하여 선택지가 좁다못해 아예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SUV 형태이며 일반 승용차 형태를 원하는 사람들은 그냥 사지 말라는 소리이기도 한데 저는 이 자동차를 왜 구매했을까요?

 

 

수소 가격 인하 견인차 ‘출하센터・생산기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최근 수소전기차 보급 증가와 함께 수소충전소 구축이 활발해지고 있다. 3월 말 현재 수소전기차 등록 대수는 1만2,439대를 기록했고, 수소충전소는 연구용 8기를 포

www.h2news.kr


위 기사는 상당히 희망적인데요 2021년 기준으로 수소 공급가격을 낮추겠다는 기사입니다. 실제로 실현되었냐고 물으신다면 놉!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전혀 그렇지 못했으며 오히려 수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외부적으로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쟁특수(?)와 같은 문제로 단가가 올랐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볼때는 그냥 수소 제작 및 공급단가가 감당이 안되서 올렸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지금까지 수소 충전소는 쉬지않고 충전을 해도 적자상태였으니까요.



 

안산 수소e로움충전소(수소충전소) 넥쏘 수소차 방문기

안산 수소e로움충전소(수소충전소) 넥쏘 수소차 방문기 안내해드려볼까 합니다. ▶ 해당 수소충전소 단가는 얼마인가요? 2022년 11월부터 8800원으로 인상되었으며 2023년 5월1일부터 9900원으로 인

to-heaven.tistory.com


게다가 자주 방문하던 안산 수소충전소의 단가도 2023년 5월부터 9900원으로 인상되어 사실상 본인이 사는 지역내의 수소 충전 가격은 모두 Kg당 9900원으로 통일되었습니다. 평균 4Kg대의 수소 충전이 이루어지는 만큼 충전 비용은 4000~5000원정도 상승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수소차의 충전 외 다른 문제는?


수소차는 충전 외에 다른 문제들이 여럿 존재하는데 이 글과 크게 상관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2가지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줄어드는 지원금

수소차의 지원금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차라 부르는 전기차 역시 보조금이 줄어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수소차는 제작단가가 비싼 만큼 보조금도 많이 주는데 이를 줄인다는 것은 그만큼 구매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짐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수소 가격이 이모양 이꼴인데 보조금까지 줄어든다? 누가 이차를 구매할까요?

2. 연료전지스택 문제

수소차의 다른 문제라고 하면 무엇이 있을까요? 내연기관의 엔진이라 부르는 연료전지스택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보증기간이 10년/16만Km라는 것인데요 넥쏘 출시 이후 자동차를 많이 운행한 사람들 일부중에는 이미 16만Km 이상을 운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등장예정인 3세대 연료전지스택은 보증키로수가 30만Km로 두배가량 늘어난다고 합니다. 문제는 3세대 스택 출시년도가 2026년이라는 점이며 이미 보증키로수를 넘긴 차량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방법이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유로 보상프로그램을 도입하긴 했지만 그래도 불만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수소차는 연비로 승부해야 하는가?


현재 상황은 전기차와의 승부에서는 연료 충전 가격에 사실상 밀린 상태이며 내연기관차량과의 차이에서 역시 연료 가격에 크게 차이가 없는 상태입니다.


연비가 가장 잘나왔을때를 찍어보았는데 Kg당 169Km를 달릴 수 있다는 안내가 나왔습니다. 매번 이러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며 평균연비는 100Km 초반대 입니다. 연비가 100Km라고 가정했을 경우 내연기관 대비 실제 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소가격 : 10 / 9900원 = 100g/990원 = 10Km 주행거리
내연기관 : 1500원/L = 0.1L/150원 = 15Km 주행거리

휘발유값이 1500원이라 가정했을 경우 리터당 15Km 이상 달릴 수 있다면 사실상의 넥쏘와 연비상 차이는 크게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휘발유/경유 차량이 15Km를 달리기는 쉽지 않기에 하이브리드쪽에서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렇게 되면 넥쏘의 구매 메리트는 더더욱 사라지게 됩니다. 적어도 현재 수소 가격이 원래대로 혹은 그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이상에는요.

 

 

맘에 안드는 수소차(넥쏘) 충전 비용 가격 인상 문제 연비로 승부해야 하는지 짚고 넘어가보았습니다. 수소 판매단가가 내려가지 않는이상 현재로서는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