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재활용 마크(표시) ps pp pe 등 무슨 의미
본문 바로가기

뻘팁

플라스틱 재활용 마크(표시) ps pp pe 등 무슨 의미

플라스틱 재활용 마크(표시) ps pp pe 등 무슨 의미일까 알아보겠습니다.


▶ 재활용 마크는 꼭 확인해야 하나요?

가급적 확인을 해야 하지만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 재활용 마크는 총 몇가지가 있나요?

총 7가지가 있으며 숫자 및 한글 그리고 영어로 적혀 있습니다.


재활용 마크를 확인하고 버리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플라스틱 재활용 마크 ps pp pe 등 무슨 의미

여러분은 재활용 마크를 자세하게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활용 마크에 대해서 신경을 쓰기는 커녕 본적도 없다는 사람들이 태반일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재활용 마크는 관심도 없지만 집안에 쓰레기가 많아져 분리수거할때가 되면 그냥 저냥 눈길이 갈때가 있더라고요. 특히 해당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할지 긴가민가 할때 눈에 들어오는 경우가 더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마다 어떤건 숫자와 영어의 혼합표기로 되어 있고 어떤건 한글로 표기되어 있기에 그나마 한글로 표기되어 있다면 이해하기 쉽지만 숫자로 표기되어 있을 경우 한번에 이해하는데는 쉽지 않죠. 우선 한글로 표기된 재활용 마크입니다.


재활용 마크 가운데 최소한의 정보인 종류가 적혀 있는데 밑에 보이는 영어는 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제품이 무엇을 뜻하는지 한글로 적혀 있다보니 이 정보를 가지고 대략적으로 유추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글이 아닌 숫자와 영어의 조합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는데요 설명이 없이 이것만 있으면 도통 무슨 소린지 알아들을 수가 없겠죠?


1. PETE (페트)

흔히 페트병이라고 부르는 PETE는 또다른 말로 PET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주로 사이다,콜라 등 용기를 보관하는 병으로서 1회용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지남에 따라 환경오염이 대두되고 페트병도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2. HDPE

고밀도 폴리에틸렌이라고 부르며 HDP 또는 HDPE라고 부르는데 주로 강도가 높은 플라스틱 제품에 이용됩니다. 주 용도는 플라스틱 세제통 및 유아용 장난감인데 열에 강하고 인체에 무해하다보니 생수병을 만들거나 전자렌지에 데워서 사용해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3. V

폴리염화비닐이라고 부르는 V, 다른말로 PVC라고 부르는 이것은 얇고 유연한 플라스틱 소재로 주로 과일을 담는 플라스틱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라스틱은 열을 가할 경우 독상 화학물질을 내뿜기 때문에 가급적 원래상태 그대로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4. LPDE

저밀도 플라스틱인 LPDE는 HDP의 반대이며 마트에서 사용하는 비닐 봉지 또는 곧 사라지게 될 검은 비닐 봉지를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재활용이 쉽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5. PP

폴리프로필렌의 약자인 PP는 주로 요거트 용기 또는 지퍼락에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볍고 질긴데다가 잘 녹지도 않아 락앤락과 같은 반찬통에도 사용되며 전자렌지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PS

폴리스틸렌의 약자인 PS는 주로 플라스틱 재질의 숟가락과 포크,볼펜심 등에 사용되는데 가볍고 저렴해서 1회용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다보니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어 있고 태울대 발생하는 독성물질은 인체에도 유해하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OTHER

폴리카보네이트로 구성된 이 제품은 위의 6가지를 제외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스마트폰 케이스 또는 과자 껍데기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태우거나 열을 가하면 환경 호르몬이 나오며 발암물질 또한 함께 나오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재활용 마크(표시) ps pp pe 등 무슨 의미일까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숫자보다는 한글로 나와 있는 경우가 더 많다보니 딱히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