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안가면 혹은 늦게가면 어떻게 될까
본문 바로가기

뻘팁

민방위 안가면 혹은 늦게가면 어떻게 될까

민방위 안가면 혹은 늦게가면 어떻게 될까요?



▶ 민방위를 안가면 어떻게 되나요?

2차 불참 이후 과태요 10만원이 나옵니다.

▶ 민방위를 늦게 가면 어떻게 되나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 교육장은 입장을 하지 못합니다.



이 내용은 민방위 훈련을 받으며 직접적으로 경험한 본인의 이야기를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민방위 안가면 혹은 늦게가면 어떻게 될까

이제 저는 민방위 6년차가 되어 실질적인 민방위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민방위 5년차부터 민방위에서 해방되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민방위 1년차부터 4년차까지는 정해진 민방위 훈련장에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이과정을 거쳐왔고 나름 성실하게 훈련(교육)을 마치고 왔습니다.

민방위 교육은 1년에 4시간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는데 오전 혹은 오후 시간에 맞춰서 방문할 수 있는 만큼 직장에 재직중인 분들은 하루 풀로 휴가를 주지 않습니다. 반차를 제공하거나 그마저 5년차부터는 반차마저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대기업이라면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중소기업 인생만을 살아왔기 때문에 대기업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민방위 안가면 어떻게 되나?

민방위 교육을 가지 않으면 1차보충 교육이 나오게 되며 이 역시 참가하지 않으면 2차보충 교육이 나옵니다. 동일하게 참가하지 않게 되면 10만원의 벌금을 물게 되는데 예비군 훈련 불참시 고발조치를 당하는 것과는 상당히 낮은 수준의 벌금으로 인해 종종 불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수십만원 이상의 돈을 버는 사람들 중 기회비용을 생각했을때 본인이 하루에 벌금이상의 돈을 벌 수 있는 사람들은 민방위 훈련을 참가하는 것이 오히려 손해이기 때문에 가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 민방위 늦게가면 어떻게 되나?

이건 교육장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어느 교육장은 제대로 통제도 안해서 12시에 마치는 교육을 10시에 와도 받아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저희 교육장은 달랐습니다. 그냥 시간이 지나면 문을 걸어잠궈버리고 들어가지도 나오지도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나오고 싶으면 1교시를 채워야 나올 수 있고 문을 걸어잠근 이후 들어오는건 아예 불가능했습니다. 



민방위 안가면 혹은 늦게가면 어떻게 될까 본인의 경험담을 섞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교육장에 늦게 도착한 뒤 입장 가능여부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나 벌금은 무조건 10만원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