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해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민증(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해야 하는 이유

민증(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분실신고를 해야 하나요?

가급적 분실신고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주민등록증을 도용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가급적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민증(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해야 하는 이유

예전에 10년도 더 된일인데요 한번은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각종 카드부터 시작해서 전역증 약간의 돈 그리고 주민등록증 여러가지가 포함된 종합선물세트(?)였는데요 잃어버린지 한 2주일쯤 되었을까요? 어딘가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지금은 자주가지만 그때당시만 해도 거의 간적이 없는 수원방향에 있는 어느 고깃집이었는데요 뜬금없이 지갑을 찾아가라고 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우연하게 지갑속에 넣어놓은 군대동기의 연락처를 통해 연락의 연락을 거듭하여 전화가 오게 된 것인데 지금은 연락을 하지 않고 있지만 그 군대동기에게 조금은 고마웠습니다. 그 시절에는 지갑에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나마 체크카드만 재발급받은 상태에 나머지는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던터라 찾아가봤는데 대부분의 내용물이 그대로 있었으며 돈만 빼갔더라구요. 

그나마 중국돈 1원짜리랑 미국돈 2달러 짜리는 가져가지도 않고 현금만 쏙 빼갔는데 아마도 체크카드를 사용했었다면 경찰에 신고까지 하고 일이 더 커질 수 있었겠지만 카드는 사용하지 않았기에 고깃집에 고마움을 표현하고 지갑을 돌려받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지 않았는데 만약 누군가가 제 주민등록증을 가져갔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요? 주민등록증을 도용할 일은 성인이 아닌 누군가가 사용할 일 밖에 없을텐데 이 경우 주민등록증 식별기인 '싸이패스'에도 통과될겁니다. 진자 주민등록증이니까요. 물론 사진과 너무나도 다른 얼굴이라면 의심을 살 수 있겠죠?

 


-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예전에는 주민등록증 도용을 해도 사업장에 신고가 들어가면 사업주가 처벌을 받았지만 현재는 확인을 했다는 증거가 있다면 처벌을 받지 않는 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기존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정확하게는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가 전산상에서 달라져 현재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증을 인정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는 신분증 제시를 요구할 경우나 위에서 말했다시피 주민등록증 식별장치인 '싸이패스'에 대해서 통과하지 못하게 되므로 주민등록증이 분실처리가 되었다는 것을 전산조회를 한다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눈으로 보는것으로는 알 수 없지만 어찌되었든 도용을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가 바로 분실신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증(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흔하게 예를 드는 카드 재발급 같은 경우는 1~2주 사이에는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으므로 그런 최악의 상황은 굳이 생각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