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문고리거래 장점 및 단점 나만의 규칙
본문 바로가기

뻘팁

당근마켓 문고리거래 장점 및 단점 나만의 규칙

당근마켓 문고리거래 장점 및 단점 나만의 규칙 무엇인지 실제 거래내역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문고리거래가 무엇인가요?

판매자의 집 문 앞에 물건을 두고 비대면 거래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문고리거래의 장점이 있나요?

시간에 상관없이 원할때 물건을 가져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거래내역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당근마켓 문고리거래 장점 및 단점 나만의 규칙

 

중고나라가 장사꾼으로 도배되고 쓸만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어려워지며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때쯤 혜성처럼 등장한 업체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당근마켓입니다. 이름대로 '당'신 '근'처에서 거래가 가능하게 하겠다는 취지로 등장하였기에 많은 사람들이 당근마켓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현재 당근마켓의 규모는 중고나라에 비해 적지 않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다보니 특정지역을 노리는 업자들도 존재하는데요 앱 특성상 물건을 저렴하게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멀쩡한 가구 같은걸 직접 가져가는 조건으로 싸게 혹은 무료로 올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이것들을 노리는 중고업자들이 있다고 하는데 저 역시 물건의 종류는 다르지만 비슷한 방식으로 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문고리 거래 나만의 규칙은 무엇?


당근마켓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걸어두고 수시로 휴대폰을 보고 있다가 매물이 나오면 즉시 가격을 확인합니다. 거래 조건에 맞는 매물이 등장했다면 가능한 빠른 시간안에 채팅을 거는데 이를 두고 당근마켓 측에서는 선착순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선착순입니다.

거래 전 가능하면 문앞에 두고 비대면 거래를 하는 문고리 거래로 진행을 요청하지만 무조건 문고리를 원하는 것은 아니며 상대방이 요구하는대로 해드립니다. 지하철 개찰구 거래를 하거나 문고리가 아닌 아파트 XXX동까지만 알려주고 도착하면 집에서 직접 판매자가 나와서 거래를 하는 방식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아마도 주소노출을 꺼리는 사람들이 주로 이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았습니다.

문고리 거래를 하게 되면 다른 거래방식과는 다르게 시간에 상관없이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거래 우선순위를 문고리 거래로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중고거래처럼 몇시까지 만나 거래를 하는게 아닌 퇴근하고 거래를 한다고 가정할 경우 오후 7시쯤에 문앞에 내놔달라고 요청을 하게 되면 업무가 늦거나 일이 생겨 늦게 오후 9시에 가져가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근마켓 실제 문고리 거래 내역을 보자


본인이 거래를 진행한 몇가지 케이스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 최근 거래내역 중 일부입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기저귀와 분유를 새것으로 구매하게 되면 일명 돈이 녹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기에 아이가 태어나고 기저귀와 분유를 새것으로 구매해본 적이 손가락에 꼽을 정도입니다.


정상적인 문고리 거래가 진행되었다고 가정할 경우의 거래 방식입니다. 다른 물건은 모르겠지만 기저귀/분유의 경우 사기가 존재할 가능성이 제로에 수렴하기 때문에 출발 전 혹은 출발 이후 거래가 완료되기 전 입금을 완료하는 편입니다. 대략 이런식으로 거래가 진행되며 판매자마다 거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가르쳐주지 않고 경비실 호출을 하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거래를 요청하고 입금까지 마쳤으나 문고리 거래가 아닌 아파트 동까지만 알려준 상황입니다. 당일 헌혈을 하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 종료시간이 정확하지 않아 양해를 구했지만 예정된 시간보다 더 늦어진 관계로 늦게 도착을 하여 거래를 마친 케이스입니다. 문고리 거래가 아닌 경우 구매자 본인은 상관이 없지만 판매자는 구매자가 늦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늦게라도 한번은 밖으로 나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판매자가 입금을 받고 집 밖으로 나간 상황입니다. 문고리 거래의 또 다른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 판매자가 집에 없어도 물건만 밖에다 내놓은 뒤 거래가 가능합니다. 서로간의 신뢰가 어느정도 있어야 거래가 가능하며(당근마켓 온도) 고가의 제품에는 이러한 거래방식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그래픽카드,태블릿PC 등)도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문고리 거래의 증거(?)입니다. 이런식으로 문 손잡이에 구매물건을 걸어두거나 문 앞 잘 보이는곳에 물건을 놓아두면 구매자는 해당 물건을 가져가고 거래를 종료하면 됩니다.

 

 

당근마켓 문고리거래 장점 및 단점 나만의 규칙 무엇인지 실제 거래내역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문고리 거래가 편하긴 하지만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지하철 개찰구 거래가 제일 좋던데 요즘은 그런 경우가 적어서 아쉽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