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넥쏘 수소차 보조금(지원금) 4000만원 받고 괜찮은 가격에 구매하다
본문 바로가기

교통수단

현대 넥쏘 수소차 보조금(지원금) 4000만원 받고 괜찮은 가격에 구매하다

현대 넥쏘 수소차 보조금(지원금) 4000만원 받고 괜찮은 가격에 구매했다는 이야기 한번 해볼까 합니다.

 

 

▶ 보조금이 높은 편인가요? 낮은 편인가요?

보조금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 차량 가격은 총 얼마였나요?

약 3200만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구매 후기를 안내해드리는 글입니다.


현대 넥쏘 수소차 보조금(지원금) 4000만원 받고 괜찮은 가격에 구매하다

대한민국에서 차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일까요? 그렇다고 할 수도 있고 아니라고 할 수도 있는데 결혼을 하기 전이라면 차는 그렇게 크게 필요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수도권에 사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차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어디든지 다닐 수 있으며 자동차 유지비에 들어가는 금액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드디어 저도 차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일반 디젤/가솔린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를 넘어선 수소전기차를 구매하게 된 것입니다. 와아아아~ 미래로 한 10년은 앞서간 느낌인데요 이걸 두고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수소차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고 그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 수소차를 구매하기 위한 진행과정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는 현재로서는 차량 금액을 모두 납부하기에는 가격이 높기 때문에 일정 금액의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대략 천여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수소차는 그보다 훨씬 높은 3000~40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차량가액이 워낙높다보니 이걸 염두에 두고 구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가격만 해도 금액이 후덜덜합니다. 모던형이 6,890만원인데 비해 프리미엄형은 그보다 조금 더 높은 7,200만원(세제 후)이니까요. 하지만 뭐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이걸 다 주고 차를 구매할리도 없고 보조금을 받아서 구매를 하는거니까 말이죠.


우선 자동차 계약을 하러 대리점(사진이 없어서 대체)에 가서 10만원을 걸고 계약을 합니다. 자동차 출고순번 및 보조금 적용여부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계약을 한다고 자동차를 무조건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기다리고 있는데 우선순위에 등록되었다고 빨리 서류를 떼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결제가 진행되는데 여기까지 진행이 두달도 채걸리지 않은 이유가 우선순위 대상이 되었다는건데 자동차 역시 첫차인지 아닌지에 따라 우선순위 일반순위로 나뉜다고 합니다. 즉 첫차이기 때문에 우선순위 대상에 포함된 것이죠.

 

 

- 넥쏘 수소전기차 결제 진행하다

자동차를 구매해본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결제방식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선납금 결제 + 나머지 금액 할부 결제
2. 선납금 없이 처음부터 할부 결제

정상적인 결제 하에서는 당연히 1번이 좋습니다. 선납금을 진행할 경우 할부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선납금에 대한 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사정상 그럴 수 없어 선납금 없이 처음부터 할부 결제를 진행하였습니다. 단 여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무이자가 가능한 기간이 정해져 있다는건데요 최대 12개월에 한해서 무이자가 가능합니다. 36개월 혹은 60개월 이렇게 길게 진행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저는 그냥 12개월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결제를 뙇!


자동차는 프리미엄으로 구매했으며 현대카드 블루멤버스 플래티넘 플러스 카드로 결제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높은 등급이지만 연회비도 엄청나기에 잠시 생각하여 등급을 낮춰보려 했지만 어짜피 포인트로 모두 돌아오기 때문에 얼마 생각하지 않고 바로 해당 카드로 결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흔히 잘못 생각하는게 있는데 자동차 구매 금액이 전액 필요한 것이 아닌 자동차 결제 전 지원금(정부지원금+지자체지원금)이 확정된 뒤에 해당 지원금을 마이너스 친 금액으로 결제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자동차 가격은 세제 혜택을 적용받아 7,200만원가량 되지만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보조금을 4,000만원 지원해주는 화성시에서 출고를 진행하여 3,200만원의 금액으로 결제를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 넥쏘 수소차를 받기 전 자동차세 그리고 보험에 가입하다

자동차를 받기 전에 해야 할 것은 바로 자동차세(세금)를 납부하는 일과 보험에 가입하는 일입니다. 


자동차세로 정확하게 3,435,760원을 납부했으며 보험료는 1,236,670원을 납부했습니다. 합치면 약 467만원정도 되는 금액인데 여기에 계약금 10만원을 더하면 실제 500만원 미만으로 자동차를 구입한 셈이 되는 것입니다.


넥쏘 수소자동차에 번호판 달기 전 사진입니다.


계기판을 보면 주행거리 10Km 뙇! 이로서 저도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는건가요?

 

 

현대 넥쏘 수소차 보조금(지원금) 4000만원 받고 괜찮은 가격에 내돈내산 구매했다는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당장 큰 금액이 들어간 것은 아니지만 12개월동안 빡세게 갚아나가야 할 거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