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전면허 발급일 간단하게 조회 하기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내 운전면허 발급일 간단하게 조회 하기

내 운전면허 발급일 간단하게 조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전면허 발급을 몇번 했는지 알 수 있나요?

모든 횟수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 운전면허증으로는 해당 정보를 알 수 있나요?

정확하게 100% 알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운전면허 발급일 간단하게 조회 하기

대한민국에서의 운전면허는 타 국가에 비해 상당히 쉬운편인데 몇번의 운전면허 시험 개정이 있었긴 하지만 현재도 제 개인적인 기준에 의한다면 여전히 운전면허는 쉬운 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도로교통법 역시 과한편이 아니기에 수시로 법을 위반하는 사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국가는 도로교통법 위반시 벌금을 본인이 버는 금액에 비례하여 액수를 정한다고 하죠? 그게 불가능하다면 현재의 벌금(과태료)상한선을 기존의 3~4배 이상 올려서 경각심을 주는게 필요한데 과연 가능한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운전면허가 살아있다면 여전히 저는 운전을 할 건데 운전면허증이 필요한 상황이 있었지만 언제 발급했는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더라구요. 물론 그게 꼭 필요한 건 아닌데 불현듯 떠오는 것은 왜일까요?

 

 

- 운전면허 발급일은 운전면허증 정보로 100% 알 수 없다

운전면허증에는 크게 몇가지 정보가 있는데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권종
2. 운전면허 최초 취득지역/번호
3. 주민등록 번호
4. 주소
5. 적성검사 기간
6. 운전면허 일련번호
7. 적성검사 갱신일자
8. 관할지방경찰청장 직인

대략 이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운전면허증에 존재하는 정보로는 발급일자가 언제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발급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파인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하고 운전면허/조사예약 메뉴의 운전면허 조회 항목을 누릅니다.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면 이런식으로 공인인증서 혹은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을 요구하는데 저는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한번 설정해두면 공인인증서도 필요없고 앱으로 암호를 대신할 수 있어 상당히 편하더라구요.


즉시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재발급 일자 / 1종보통 취득일자 / 2종소형 취득일자 정도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여러 운전면허가 있을 경우 마지막에 취득한 운전면허가 본인의 마지막 운전면허 발급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해당년도 이후에 이사를 가서 해당시기와 다른 지역에서 살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발급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본인이 직접적으로 언제 발급받았는지 모른다면 사실상 이 정보만 가지고는 발급일자를 100% 확인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운전면허 발급일 간단하게 조회 진행해보았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해당 정보와 실제 마지막 발급일이 일치하지 않았는데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