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맞는말은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맞는말은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맞는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앞에말이 맞나요 뒤에말이 맞나요?

앞에말이 맞습니다.

▶ 뒤에말은 틀린건가요?

뒤에말도 맞습니다.(?)

 

 

과연 어떠한 말이 맞는 말일까요?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맞는말은

전세계의 언어를 놓고 볼때 한국어의 배움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위치에 속해 있을 정도로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한국어의 어려움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는데 그것은 말로 표현하는 언어와 글씨로 표현하는 언어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어 혹은 베트남어와 같이 성조(말의 높낮이)가 존재하는 언어는 배우는것도 쉽지 않지만 그 외의 언어들은 말하기 자체만을 놓고 볼때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형태로 가게 되면 난이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 한국어가 특히 그런점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두가지를 놓고 무엇이 맞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둘의 사용에 있어서 차이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앞부분에 번거롭게 하는 주체 즉 사람이 있어야 하며 그 부분을 높이거나 높이지 않기 위해 해드려서 vs 해서 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쉽게 말하면 '해드려서'는 상대방을 높이는 표현이 아닌 '번거롭다' 라는 행동을 높이는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아닌 사물을 높이는 표현은 이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주문하신 커피 나오셨어요
입장권이 다 매진되셔서요
옷이 참 예쁘세요

위 표현 모두 사람보다는 사물을 높이는 표현이며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표현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사용하지 않으면 어색한 상황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결국 정확히 무슨 표현이 맞는지 알 수 없어 국립국어원 기록을 찾아보았는데 해당 주제에 대한 맞는 말을 오래전과 그나마 최근 기준으로 다르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4년 기준으로 답변을 보면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를 정답으로 보고 있으며 제 생각이 맞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 기준으로 보면 답이 틀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의 내용은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 번거로우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 번거로우시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4가지 중 무엇이 맞느냐고 물어본 내용인데 '번거로우시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라고 답변을 합니다.


그런데 2019년 질문 내용을 보면 또 답변이 달라집니다. 번거롭다의 높임표현을 물어보며 '번거로우시게 해드려서' 는 틀린 문장이냐고 물어본 답인데 여기서는 '번거로우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가 맞는 말이라고 답변을 합니다. 도대체 뭐가 맞는 말일까요?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vs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무엇이 맞는 말인지 찾아봤습니다. 전자보다는 후자가 맞는거 같기도 하고 오락가락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