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SW) 평균 노임단가 확인
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SW) 평균 노임단가 확인

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SW) 평균 노임단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가장 적은 임금을 받는 직종은 무엇인가요?

IT 테스터 및 지원기술자가 가장 적은 임금을 적용받습니다.

▶ 가장 높은 임금을 받는 직종은 무엇인가요?

업무분석가 직종이 가장 높은 임금을 적용받습니다.

 

 

해당 임금 표는 평균적인 금액을 이용하여 이야기함을 알려드립니다.


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SW) 평균 노임단가 확인

대한민국에서 IT업계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흔히 말하는 IT의 끝은 치킨이라고들 하는데 본인이 어느 분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50대 이상 길게 갈 수도 있고 아니면 40대 이전에 퇴사를 해야 하는 직업이 바로 IT업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단순 서비스직군이나 OP직군(모니터링)이라면 사실상 임금이 높지 않기 때문에 40대이상 근무를 하는 것은 본업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어 실제 40대가 되기 이전에 노선을 갈아타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저 역시 단순 서비스직에 가깝다보니 오랜기간 근무를 할 수 없어 조금은 불안한 마음이 있긴 하지만 뭐 어저겠습니까? 본인이 선택한 일인걸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소프트웨어 기술자 평균 노임단가가 얼마나 되는지 표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 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받을 수 있는 평균 단가는?

이전에 사용하던 노임단가표는 경력 및 등급만 채우면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보니 현실적으로 IT업계와는 맞지 않는다 하여 많은 IT업계종사자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기술자 노임단가가 세분화되었는데 ITSQF(IT분야역량체계)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해당 단가에 맞는 임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볼 수 있는 ITSQF 직무체계 및 정의인데요 20여가지 IT직업을 분류해놓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본인이 해당되는 분야를 골라보자면 IT지원기술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21년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자 평균 임금 표입니다. 2020년 표를 한번 봤더니 상위등급과 하위등급의 차이가 어느정도 있던데 평균표만 봐도 어느정도 답이 나올 듯 합니다. IT테스터와 IT지원 기술자가 가장 낮은 시간당 평균 25,000원대의 임금을 받고 있으며 업무분석가가 시간당 66,000원대라는 높은 임금을 받고 있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예전의 기술자등급만으로 분류하던 것 보다는 훨씬 세분화되어 있어 임금을 정하기에 훨씬 수월한 듯 합니다.

 

 

2021년 소프트웨어 기술자(SW) 평균 노임단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능력부족으로 제일 낮은 등급의 IT일을 하고 있다는게 조금은 후회스럽긴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