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짝퉁(이미테이션) 가품 판매 신고 방법 포상금 여부
본문 바로가기

명품 짝퉁(이미테이션) 가품 판매 신고 방법 포상금 여부

명품 짝퉁(이미테이션) 가품 판매 신고 방법 포상금 여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짝퉁 신고를 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나요?

1인당 연간 최대 1000만원에 해당되는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품 신고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특허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상표법 및 부정경쟁방지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품 짝퉁(이미테이션) 가품 판매 신고 방법 포상금 여부


여러분들은 명품 좋아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명품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요 누군가 공짜로 준다면 마다할리가 없겠지만 그럴리도 없고 가장 큰 문제인 가격이 감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면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간혹 보면 월급의 대부분을 명품을 구매하는데 쓰는 사람이 있던데 제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사람마다 성향이 다른걸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야 하겠죠.

저같은 사람(?)을 위해서 오늘도 내일도 짝퉁 시장은 성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중고나라나 번개장터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XX(브랜드명) + 레플리카 등으로 구글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사이트들이 100% 가품 판매 사이트지만 유료광고를 하고 그걸 승인내준다는게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이트 신고를 하게 된다면 과연 포상금은 얻을 수 있는걸까요?

짝퉁 제품을 신고하는 방법


짝퉁 제품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산업재산침해/부정경쟁행위 신고센터로 접속하여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부정경재행위 신고를 진행합니다.


신고를 할때는 각 항목에 해당되는 정보와 제보내용을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해야 하며 신고를 마친 뒤에도 신고서 및 첨부자료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가품 판매 신고를 하면 포상금을 얻을 수 있을까?

가품 판매를 하는 사람 및 사이트를 신고한다고 해서 무조건 포상금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조건이 까다롭고 얻을 수 있는 금액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포상금은 1년에 최대 5회 / 1000만원 둘중에 하나에 해당하는 조건에 대해서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5회를 받아가면 1000만원이 넘지 않아도 6회째 신고를 해도 포상금을 받지 못하며 반대로 1000만원이 넘어가면 횟수가 남아있어도 신고를 해서 포상금을 타갈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에 해당되는 적발금액은 상품물량(판매수량+재고량)×정품가격을 기준으로 하는데 실제 물건은 중국이나 해외에 있으며 국내에는 소량의 물건만 있는편이며 이로인해 적발금액이 높게 책정되지 않는 일도 다반사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조건으로 신고를 해야 포상금 지급대상에 포함되는걸까요?

◎ 구두로만 신고한 경우
◎ 이미 조사ㆍ수사 중이거나 또는 기조치된 사항에 대하여 신고한 경우
◎ 신고자인 상표권자 또는 전용사용권자와 피신고자 간에 피해 보상합의가 이루어진 경우
◎ 특허청, 검찰청, 경찰청, 관세청공무원이 신고한 경우
◎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공공기관 종사자가 직무상 인지하여 신고한 경우
◎ 포상수혜를 목적으로 사전공모 등 부정하게 신고한 경우
◎ 온라인에서 판매·유통되는 위조상품 제보시 증거물품 또는 증거물품의 구입내역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 익명이나 가명 또는 타인의 명의로 신고한 경우

특허청에 나와 있는 신고 조건 중 포상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해 정리된 내용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누군가 먼저 신고를 한 뒤 진행이 된 곳을 동일하게 신고했거나 관련자가 신고한 경우가 해당되며 증거를 체줄하지 않은 경우 포상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써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해당 가품 사이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여 그것을 토대로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포상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명품 짝퉁(이미테이션) 가품 판매 신고 방법 포상금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구매해서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포상금을 얻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품이 판을 치는게 아닐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