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CPU 교체를 위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라이젠 CPU 교체를 위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라이젠 CPU 교체를 위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윈도우에서도 할 수 있나요?

바이오스를 직접 들어가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 바이오스 업데이트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업데이트 도중 컴퓨터를 끄지만 않으면 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작업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라이젠 CPU 교체를 위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시간이 흘러 부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때가 오게 됩니다. 소켓이 변경되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 전체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 발행할 수도 있지만 이번 제가 작업하는 상황까지는 소켓 변경 없이 바이오스 업데이트만으로 부품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에 아주 오래간만에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이슈사항이 있거나 저같이 상위기종 CPU를 지원하게끔 만들어주는 조건이 아니라면 성능이 크게 좋아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CPU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다보니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으므로 이유 없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보자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부팅 후 즉시 DEL키를 눌러 바이오스 내에서 하는게 아닌 예전과는 다르게 윈도우 내에서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https://www.gigabyte.com/kr/Support/Utility

우선 바이오스 버전 확인을 위해 기가바이트 유틸리티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BIO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CPU-Z 등 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어짜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프로그램이며 해당 프로그램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받아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Current BIOS Version 항목에 본인의 바이오스 버전이 몇인지 나옵니다. 여기서 더 진행해야 하지만 바이오스 다운로드를 위해 다른 작업을 선행합니다.


https://www.gigabyte.com/kr/Support

위 링크로 이동하여 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본인에게 해당되는 메인보드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마쳤다면 BIOS 버튼을 눌러줍니다.


메뉴를 살펴보면 BIOS라고 보이고 내용을 펼치면 이렇게 버전별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리스트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의 BIOS 버전이 낮다고 하여 한번에 최상위 버전으로 올리는 것은 안되는데 저는 하나하나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바이오스 파일을 버전별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시 @BIOS 프로그램으로 돌아옵니다.


Update from File을 누르고 본인이 진행할 BIOS 버전을 선택합니다.


선택이 완료되었으며 Next를 누릅니다.


바이오스 이미지를 변경하라고 나오는데 Next를 누릅니다.


약간의 경고 메세지가 나오지만 OK를 누릅니다.


기존 BIOS를 저장하겠냐고 물어보는대 YES를 선택합니다.


BIOS 파일 저장위치를 선택합니다.


BIOS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총 세번의 바가 지나가는데 첫번째/두번째는 빠르게 진행되지만 세번째에서 약간 느리게 진행됩니다.


세번째 작업을 마치게 되면 10초의 자동종료 카운팅이 이루어진 뒤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다시 @BIOS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면 버전이 F51에서 F52로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버전까지 올려야 합니다.

 

 

라이젠 CPU 교체를 위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어떻게 하는지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BIOS 버전을 올리게 되면 기존 BIOS 설정값이 모두 초기화 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오버클럭 같은 것을 해둔 사람이라면 설정값을 기억하고 계셨다가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