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를 놓친 2024 여의도 벚꽃축제(Ft. 윤중로)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시기를 놓친 2024 여의도 벚꽃축제(Ft. 윤중로)

안녕하세요 오늘 이야기는 시기를 놓쳐 망해버린 여의도 벚꽃축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시기를 놓친 2024 여의도 벚꽃축제(Ft. 윤중로)


매년 3월 말에서 4월초 주로 첫주쯤에는 벚꽃이 피는 시기로서 벚꽃하면 일본의 사쿠라가 떠오르지만 일본의 벚꽃만 있는것은 아니며 대한민국 제주도산 왕벚나무가 있습니다. 현재 여의도 벚꽃길에 있는 벚나무는 일본산으로서 국산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벚나무를 국산 왕벚나무로 교체하겠다고 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잘되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토종이든 아니든 어떻습니까 벚꽃만 시기에 맞춰 잘 피면 되는 것을요. 그런데 이 이야기를 왜 할까요? 그렇습니다. 벚꽃이 시기에 맞춰 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여의도 벚꽃축제 일정 그리고 늦게 핀 이유


공식적인 여의도 벚꽂축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4.03.29(금) ~ 2024.04.02(화) **

Note - 기상청의 벚꽃 개화 기준 : 관측목 한 가지에서 3송이 이상 꽃이 피면 개화로 판단

공식적으로 벚꽃이 개화하는 시기를 3월 말부터 잡은것과 함께 주말이 이미 글 작성시기인 4월 3일이 지나버렸기 때문에 사실상의 축제는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이런 사소한것가지고 따지고 들려 하는걸까요? 몇일간을 토대로 사진을 찍어 역사아닌 역사를 남겨보았습니다.

 

A. 3월 29일 저녁


행사가 시작하는 당일 3월 29일 금요일 저녁입니다. 윤중로는 아니며 국회의사당역 3번출구 앞인데 팝콘을 5분돌렸는데 1분도 지나지 않았음을 비유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B. 4월 1일 저녁


행사가 4월 2일에 종료되지만 4월 1일 저녁에도 제대로 된 벚꽃은 피지 않았습니다. 행사의 주 요일이 토/일요일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이번 행사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수도권 역시 시기를 잘못잡아 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 4월 2일 점심시간대


행사 마지막날인 4월 2일 점심시간대 역시 군데군데 벚꽃이 피지 않았습니다. 결국 완벽하게 피었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시기는 4월 3일이었는데 이 역시 100% 피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그나마도 오전에 비가내려 상황이 좋지 못하게 변한 듯 합니다.

 

2024 벚꽃 개화시기 만개시기 전국 벗꽃 명소 확인


이처럼 벚꽃이 늦게 핀 이유는 겨울 날씨가 너무 따뜻하다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겨울이 따뜻하면 벚꽃 개화시기가 전년도보다 당겨지는데 지난 겨울 고온현상이 다수 나타나 개화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상 시기를 놓친 2024 여의도 벚꽃축제 라는 주제로 일부 시간대별 화면을 통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늦게 핀 벚꽃으로 4월 8일까지 교통통제를 할거라고 하는데 잘 되려나 모르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