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 작지만 큰 차이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 작지만 큰 차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 작지만 큰 차이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 간호사 간호조무사 월급 차이가 있나요?

 

평균적으로 간호사 간호조무사 월급 차이는 1.5배~2배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 간호조무사 하는일은 무엇인가요?

 

직접적인 의료행위를 하지 않으며 간호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호조무사 취업 나름대로 다른 분야에 대해서는 쉽다고 할 수 있지만 과연 할만한 일일까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 작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2018년 간호조무사 폐지가 된다고 합니다. 사실 완전한 폐지가 아니라 간호조무사 라는 용어가 사라지고 1급 실무간호인력,2급 실무간호인력으로 나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현재 글을 쓰는 시간 기준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며 방향만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간호조무사 용어가 사라져봐야 하는일은 같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급여에 대해서는 별 차이가 없게 되는데요 간호사와의 차이가 많기 때문에 임금을 크게 올려줄 수 없는 실정이며 여러가지 간호차원에서 차이가 발생하다 보니 현실적으로 제한된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간호사는 우선 4년제 대학을 간호학과로 졸업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3년제 간호학과도 존재했지만 요즘은 거의 모두가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 및 시험을 보고 간호사가 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물론 간호사 자격을 얻고 난 뒤 취업은 대학병원을 가든 개인병원을 가든 급여에서 일정부분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대부분 교대근무방식으로 간호사 연봉은 3000만원~4000만원 정도로 책정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에비해 간호조무사는 대학 졸업이 아닌 학원수료생을 통해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제일 유명한 간호학원이 유설희간호학원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러한 간호학원에서 1년간 이론 및 실습 그리고 수료, 일정기준이 요구되는 시험을 통해 간호조무사 자격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는 역시 마찬가지로 간호조무사를 구하는 병원에 취업지원을 하게 되어 취업이 이루어지는데 간호조무사 연봉은 간호사에 비해 약간 떨어진 수준인 평균 2000만원대로 시작하거나 더 적게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발선이 다른만큼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가 없다면 누가 간호사를 선택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인 의료행위가 불가능하며 간호사를 도와 일을 진행해야 하는 간호조무사 입장에서는 언제나 불평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법이 바뀌어서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하여 의사의 지도하에 간호 및 진료보조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일반 병원에서는 주사를 놓는 행위마저 불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간호사가 연봉이 높다 하여 마냥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간호사에 대해 아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다보니 군기가 거의 군대저리가라 할 정도로 고된 편이며 간호사 근속연수가 채 10년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인력부족으로 인해 연차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임신도 순번에 맞춰 돌아가며 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 바로 간호사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 작지만 큰 차이라는 주제로 알아보았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았으며 현실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간호사 간호조무사 모두 메리트 있는 직업은 아닌듯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