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띠 순서 및 계산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뻘팁

연도별 띠 순서 및 계산법 알아보기

연도별 띠 순서 및 계산법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띠 순서는 무엇을 기준으로 나누나요?


12지신을 기준으로 나누게 됩니다.


▶ 1월 1일부터 띠 계산이 이루어지나요?


1월 1일이 아닌 2월 4일을 기준으로 띠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어느정도 상식이 포함된 내용이므로 알아두시면 언젠가 써먹을 일이 있을겁니다.



연도별 띠 순서 및 계산법 알아보기


혹시 본인이 무슨 띠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잘 오셨습니다. 해당 글에서 연도별 띠 구분을 통해 본인이 무슨 띠를 가지고 있는지 찾아보고 이야기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2간지를 기준으로 띠 순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쥐띠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인 돼지띠까지 12가지의 동물을 가지고 띠를 계산하는 것이 대한민국 띠 순서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띠 순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시작점과 끝점을 알아야 하는데요 띠의 기준은 1월 1일이 아닌 2월 4일을 기준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24절기 중 첫번째인 입춘을 기준으로 띠 계산이 이루어진다는 뜻이기 때문에 빠른생일을 가진 사람이라 하여 다음년도의 띠를 말하는 것이 아닌 이전년도의 띠를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작점이 2월 4일이기 때문에 2월 3일까지의 빠른생일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전년도의 띠를 가지고 이야기해야 하며 2월 4일 이후 태어난 사람은 해당년도의 띠를 가지고 본인의 띠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계산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 2000년 2월 4일 ~ 2001년 2월 3일


예를들면 2000년생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2000년 1월 1일부터 2월 3일까지는 용띠가 아닌 토끼띠가 되는 것이고 2000년 2월 4일부터 2001년 2월 3일생 까지가 용띠라 불러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토대로 표로 만들어보면 대략적으로 이러한 표가 만들어집니다.



해당 년도에 맞춰 본인의 입춘절기를 따져 볼때 본인은 빠른생일 중 1월에 태어났으므로 기존 년도보다 하나 앞선 띠를 가지는게 맞겠죠? 하지만 무슨 띠인지는 비밀로 하겠습니다.



연도별 띠 순서 및 계산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빠른생일이라고 띠가 다음해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라는 것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