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하면 좋은 교통카드(티머니 캐시비)돈빼기 방법
본문 바로가기

뻘팁

참고하면 좋은 교통카드(티머니 캐시비)돈빼기 방법

참고하면 좋은 교통카드(티머니 캐시비)돈빼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교통카드 돈을 환불받는데 수수료가 들어가나요?


경우에 따라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장난 교통카드도 환불이 가능한가요?


고장난 카드 역시 환불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티머니와 캐시비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글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교통카드(티머니 캐시비)돈빼기 방법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은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초중고 학창시절에서는 집이 가까워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이 없어 교통카드를 만들어놓고 거의 방치하다시피 사용하지 않았는데 대학교를 집에서 나름대로 멀리 다니다보니 교통카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학생때만 하더라도 신용카드를 만들 생각은 아예 하지 않았으며(만들면 큰일나는 줄 알았음) 체크카드만 만들어 약간의 돈을 넣고 다녔는데 교통카드와 체크카드를 분리해서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뭐 결국 이마저도 귀찮아서 결국 체크카드를 교통카드와 함께 사용하기 시작하게 되어 그 뒤로 교통카드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구요? 적어도 본인은 이제 교통카드를 따로 사용하지 않는 나이가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청소년들은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할 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통학용으로 일반카드를 주진 않을거 아니에요? 그런데 교통카드 충전을 하고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환불을 해야 할 상황이 오게 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카드인 티머니 및 캐시비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 티머니(T-Money)


모든 교통카드 환불 방식은 정상카드인지 고장카드인지에 따라 나뉜다고 할 수 있는데 정상카드일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정상카드의 경우 카드값 환불이 불가능하며(카드까지 환불을 요구할 경우)충전금액에 따라 환불할 수 있는 위치 및 현금 환불이 즉시 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익일 통장 입금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전금액이 낮은 경우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수수료 500원을 공제받고 환불이 가능하며 경전철,신분당선과 같은 특수라인을 제외한 수도권 코레일 전 역사에서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 티머니 환불이 가능한 ATM기기가 있다면 그곳을 통해서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가 읽히지 않거나 고장이 난 경우라면 수수료 없이 환불이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구입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만 카드 구입금까지 함께 환불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사를 방문하지 않는한 현장환불은 불가능하다고 하는군요.


- 캐시비(Cashbee)


캐시비 교통카드 역시 티머니와 비슷한 방식으로 환불이 진행되는데 대략적인 방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정상카드는 티머니와 마찬가지로 환불이 불가능하며 모든 환불에 대한 수수료 500원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또한 ATM기기를 제외한다면 금액에 따라 즉시 환불이 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으며 만약 금액이 높은 경우 영업일기준 최소 하루에서 최대 5일까지 시간이 지연되어 환불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장카드 역시 보증기간을 두고 기간에 따라 고장카드 환불과 더불어 사용하지 않은 금액에 따른 환불이 진행됩니다. 티머니와는 다르게 본사를 찾아가도 즉시 환불되는 경우가 없으며 영업일 기준 5일 후 환불을 기준으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교통카드(티머니 캐시비)돈빼기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을 자세하게 보고 싶다면 티머니 캐시비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