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구 사실인가요
본문 바로가기

뻘팁

사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구 사실인가요

사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불용한자)가 있다구 사실여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람의 이름에 사용할 수 없는 한자도 있나요?


사용하면 안될 한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 이름에 사용하지 못하는 한자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회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문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딱보면 사용해서는 안될 한자라는 것을 아실겁니다.



사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구 사실인가요


사람의 이름은 어느정도 사주팔자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름을 잘 지으려는 사람들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이름이 나쁘지 않지만 본인의 직업과 연관지으려 개명신청을 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는 말 그대로 막 지었던 이름에 대해서만 개명신청허가가 떨어졌지만 현재는 개명을 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더라도 본인이 원하면 대부분의 개명신청에 대하여 허가를 해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름에 사용하면 안되는 한자를 가지고 이름을 지었다면 당연히 개명신청을 통해 잘못된 이름을 바로잡아야 할 텐데요 현재 인명용 한자는 약 8000자 정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상단 링크를 통해 인명용 한자표를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허용이 가능한 한자는 말그대로 허용이 가능할 뿐 대한민국에서 사용하기 조금은 껄그러운 한자들이 섞여 있는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몇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사할 간(姦), 개 견(犬), 괴로울 고(苦), 울 곡(哭), 과부 과(寡), 귀신 귀(鬼), 속일 기(欺) 

성낼 노(怒), 눈물 루(淚), 도적 도(盜), 독할 독(毒), 소경 맹(盲), 범할 범(犯), 병 병(病) 

가난할 빈(貧), 복 입을 상(喪), 상할 상(傷), 쇠할 쇠(衰), 근심 수(愁), 주릴 아(餓), 악할 악(惡) 

재앙 앙(殃), 슬플 애(哀), 재앙 액(厄), 약할 약(弱), 염병 역(疫), 욕될 욕(辱), 음탕할 음(淫) 

울 읍(泣), 찌를 자(刺), 막힐 장(障), 다툴 쟁(爭), 빚질 채(債), 물 흐릴 탁(濁), 아플 통(痛) 

패할 패(敗), 해할 해(害), 험할 험(險), 피 혈(血), 재화 화(禍), 근심 환(患), 흉할 흉(凶) 


사실 뜻만 봐도 이건 도저히 이름으로 사용해선 안될 한자같죠? 사실 이외에도 이름으로 사용하면 안되는 한자들이 많이 있다고는 하지만 출처가 불분명한 것들이 많아 대놓고 사용하면 안되는 한자 외에는 모두 무시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용(龍),인(仁),희(喜)와 같은 정상적으로 사용해도 이상없을 것 같은 문자들이 모두 불길하다고 알려져 있어 그 신빙성에 의문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래서 위와 같이 대놓고 나빠보이는 한자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그 외적으로 가려가며 사용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사람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구 사실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제가 말한 한자 외에도 찾아보면 좀 더 나올텐데 한자의 대략적인 뜻만 알아도 써도 되는지 안되는지는 상식적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