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입대 및 훈련소 입소시 머리(두발)규정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군대

군대 입대 및 훈련소 입소시 머리(두발)규정 있을까

군대 입대 및 훈련소 입소시 머리(두발)규정 있을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군 입대 전 삭발을 해도 되나요?


안되는건 아니지만 조교에게 미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머리를 얼마나 짧게 깎아야 하나요?


부대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6mm ~ 9m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이 직접적으로 경험했던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군대 입대 및 훈련소 입소시 머리(두발)규정 있을까


제가 군 복무를 하기 위해 훈련소에 입소했을 당시가 언제였드라...아마 2004년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군대를 갔다온 남자들은 군번이랑 군입대 및 전역날짜는 확실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하죠? 총번도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아쉽게도 총번은 기억하고 있지 못한 상태입니다.


제 기억상으로는 군입대를 하고 나서 우리때만 해도 체력테스트가 있었기에 그것을 한 뒤 귀가자들을 돌려보내고 몇일 지나지 않아 머리검사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나름 잛게 깎아서 해당사항이 없다고 생각했었지만 제 차례가 다가오니 여지없이 불합격 통보를 받고 머리를 다시 밀어버리는게 아니겠습니까?


물론 이것은 10년도 더 전에 일어난 일이며 현재는 그렇게 빡빡하게는 검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기본적인 규정이라는게 존재합니다. 문제는 해당 규정에 대한 기준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게 문제겠죠.



- 병무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발규정


병무청 홈페이지에서는 입대 전 준비항목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고 있는데 여기에는 두발규정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두발은 단정한 스포츠형'이라고만 되어 있을 뿐 특별한 조건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스포츠머리라고 해도 머리길이가 각각 제각각인데 정확한 길이를 제시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구렛나루를 모두 자르는것까지야 당연한 이야기므로 여기에 토를 다는 사람은 없을테지만 스포츠머리는 최대 18mm정도까지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보니 어느정도 혼선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12mm까지 머리를 깎고 입대를 하지만 훈련소에 따라 넘어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12mm면 거의 복불복 수준이기 때문에 결국 더 짧게 머리를 밀고 군입대를 해야 한다는게 공통된 의견입니다. 



그렇다고 삭발을 하게 되면 조교의 눈에 띄어 찍힐 수 있으니 삭발은 하지 않고 6mm 또는 9mm 정도로 만들고 가면 아마 대부분의 훈련소에서 머리검사 시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9mm 마저 위험할 수 있으니까 6mm로 만들고 가는 것은 어떠신가요?



군대 입대 및 훈련소 입소시 머리(두발)규정 있을까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병무청에서 보다 더 정확한 근거를 제시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