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애드센스 계정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듯 하다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블로그 애드센스 계정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듯 하다

블로그 애드센스 계정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듯 하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스마트 프라이싱이 무엇인가요?

광고단가가 강제조정되는 방식입니다.

▶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면 무슨 문제가 발생하나요?

블로그의 광고 수익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 내용은 해당 블로그에 발생한 상황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계정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듯 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빠른 시간안에 많은 방문자를 얻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그렇지 않고 방문자는 적지만 어느정도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그 외의 블로그를 하면 되는데 대표적인 블로그가 바로 티스토리 입니다. 한번에 계정을 최대 5개까지 생성할 수 있으며 최대 5번의 블로그 삭제가 가능하다보니 대한민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 또는 티스토리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네이버 공화국이라고 할 정도로 네이버가 검색 포털을 꽉 잡고 있죠? 거기다가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탭 쪽에서 점점 외부 블로그를 밀어내고 있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뭘 검색해도 블로그 영역에 네이버 블로그만 보인다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하여 얻는 애드센스 수입이 네이버 애드포스트 단가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사실 동일하게 클릭을 하게 되면 단가는 둘이 서로 비슷하지만 애드포스트는 블로그 하단에만 달 수 있으며 그나마 최근에 들어서야 본문광고를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html 코드수정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하단이 아닌 상단 및 중단과 같은 본문광고가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키워드를 고의로 맞춰 방문자를 유도하거나 광고효과가 없는 클릭이 다량으로 일어날 경우 단가조정이 되는 스마트 프라이싱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한번 클릭하는데 드는 비용이 200원이라고 가정하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게 될 경우 200원이 아닌 20원 또는 10원으로 최소 10분의 1 이상 단가하락이 발생하게 되죠.

 


- 스마트 프라이싱은 빠져나올 수 있는가?

현재 제 블로그가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렸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본문 내용과 같이 단가가 10분의 1 수준으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블로그 광고에 뭔가 한 것도 없고 할리도 없지만 이 문제에 빠졌을 경우 대부분 해결책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스마트 프라이싱 자체가 해당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된 다른 블로그에는 영향이 없다고나 할까요? 블로그 광고 노출 기준이 광고코드가 아닌 사이트 승인 기준으로 움직이기 때문이죠. 같은 광고 코드라 해도 서로 다른 블로그 및 사이트에 적용되었다면 한쪽에서는 스마트 프라이싱 현상이 일어났다고 해도 다른 한쪽에서는 멀쩡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결국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게 되면 선택지는 두가지 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중단하고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든지 아니면 블로그가 스마트 프라이싱에서 벗어나길 기다리는 것 이죠. 


블로그 애드센스 계정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듯 하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기를 바라며 당분간 유지해보며 지켜볼 예정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