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미국 대선 날짜 11월 3일 화요일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2020 미국 대선 날짜 11월 3일 화요일

2020 미국 대선 날짜 11월 3일 화요일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2020년도 미국 대선 날짜는 언제인가요?

11월 3일 화요일입니다.

▶ 미국 대선에 대한민국은 공휴일인가요?

대한민국은 해당일에 쉬지 않는 평일입니다.

 

 

미국 대선은 대한민구과 선거방식이 다르다죠?


2020 미국 대선 날짜 11월 3일 화요일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는 아직도 멀었다죠? 현 문재인정권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아니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래 정치라는게 좌파와 우파로 나뉘어져있다보니 누구나 다 수용할 만한 정치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파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좌파를 싫어하진 않습니다. 수용할 건 하고 아닌건 아닌거죠.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가 2022년 3월 9일로서 현재 글을 쓰는 기준으로 아직 2년이나 더 남았는데 미국 대선은 그보다 조금 앞선 올해 2020년 11월 3일 화요일에 치뤄질 예정입니다. 미국은 대한민국과는 다르게 국민 개개인이 투표를 함으로서 대통령을 선출하는 직접선거가 아닌 지역의 대표들이 선거를 한 뒤 대통령을 선출하는 간접선거방식을 채택하여 현재까지 유지중입니다. 그렇다면 미국대선날짜만 보고 넘어가기에는 재미없으니까 이 두가지를 비교해볼까요?


- 직접선거와 간접선거의 차이?

대한민국에서 실시하는 선거가 직접선거인데 반해 미국의 선거는 간접선거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직접선거는 간접선거에 비해 국민의 의사에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간접선거보다는 훨씬 민주적인 제도이지만 미국은 왜 아직까지 직접선거가 아닌 간접선거를 통해 대통령을 선출하고 있을까요?

더 정확히 말하자면 간접선거는 유권자가 자신의 의사를 대리할 후보자를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대통령) 후보자를 선출할 대리인을 선출하는 방식(지역 대표)인데 유일하게 미국이 이러한 방식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방식의 차이일뿐 직접선거와 크게 차이가 없다고도 할 수 있는데 미리 선거를 하기 전 해당 지역 대표인이 누구를 뽑을것인지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기 때문에 넓게 보면 직접선거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 미국의 선거 방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문제는 간접선거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여기에 승자독식방식을 추가한다는 점입니다. 예를들면 캘리포니아 주에는 선거인단이 55명 배정되어 있는데 이전 대선에서 힐러리가 51%, 트럼프가 49%의 득표를 보였지만 승자독식제도에 의해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선거인단 55명을 모두 힐러리가 가지게 되는 조금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단 네브래스카 주와 메인 주는 승자독식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미국의 50개주마다 선거인단 수가 모두 다른데 결과를 합산해놓고 보면 주는 이겼는데 선거인단수로 지는 경우도 있으며 선거인단 수는 졌는데 주는 이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 힐러리가 실제 더 많은 표를 득표했지만 정작 선거방식에 의해 트럼프에 진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2020 미국 대선 날짜 11월 3일 화요일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시대에 맞지 않는 간접선거지만 직접선거로 바꾸려면 헌법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