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복용 후 헌혈 가능 여부(헌혈금지약물)
본문 바로가기

헌혈이야기

피임약 복용 후 헌혈 가능 여부(헌혈금지약물)

피임약 복용 후 헌혈 가능한지 확인해볼까 합니다.

 

 

▶ 피임약이 헌혈 금지약물 리스트에 존재하나요?

피임약은 헌혈 금지약물 리스트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 피임약을 먹어도 헌혈할 수 있나요?

피임약을 복용한 뒤 헌혈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질병관리본부 헌혈기록카드_문진항목_판정기준-최종 문서를 참고하였습니다.


피임약 복용 후 헌혈 가능 여부

여러분은 피임약 하면 어떠한 생각이 드나요? 아마도 십중팔구 임신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100% 그런 것은 아니며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한 용도로 피임약을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기존 생리일을 늦추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여행이나 합숙훈련을 하는 등 장시간 집을 가지 못할 상황에 사용하곤 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이유가 해당 두가지 사유 외에는 없다고 볼 수 있는데 피임약의 주 성분인 프로게스테론 및 에스트로겐이 여성의 몸에 몇가지 영향을 주는 이상(우울증, 색소침착, 고지혈증 등)이 있을 수 있어 위 사유가 아닌 이상 이유 없이 피임약을 복용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복용을 하다 괜한 오해를 살 수도 있으니까요.


- 피임약 복용을 해도 헌혈은 가능한가요?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전자문진과 일반문진 두가지를 거쳐야 하는데 그 과정에는 금지약물이라 하여 수십 수백가지의 허용되지 않는 약물을 복용한 뒤 헌혈을 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헌혈 전 검사를 통해 몸상태를 측정하긴 하지만 금지약물을 먹고도 먹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할 경우 대부분 가려낼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문진에 의존하는 현실이 조금 안타까울 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헌혈 전 문진에서 피임약의 통과 여부입니다. 피임약이 여성의 신체에 변화를 준 뒤 생리일자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약을 복용하고 헌혈을 해도 정말 괜찮은걸까요? 물론 정답은 괜찮다인데 해당 근거는 이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 헌혈기록카드 문진항목 판정기준 //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작한 헌혈기록카드 문진항목 판정기준에 따라 헌혈의 가능/불가능 여부가 나뉘어지게 되는데 여기서 피임약을 복용해도 헌혈에는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다른 약물 역시 종류에 따라 최저 7일에서 최대 1년이상의 채혈금지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 후 헌혈 가능한지 관련근거를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해도 헌혈이 가능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관련근거를 찾아보았더니 감회가 새롭군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