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스탑코드 0xc000021a SYSTEM_SERVICE_EXCEPTION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윈도우 스탑코드 0xc000021a SYSTEM_SERVICE_EXCEPTION 해결법

윈도우 스탑코드 0xc000021a SYSTEM_SERVICE_EXCEPTION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해당 오류 메세지는 왜 나오나요?

OS 이상으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해당 메세지가 뜨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윈도우 재설치가 가장 빠른 방법이긴 합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10 Pro 버전에서 확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윈도우 스탑코드 0xc000021a SYSTEM_SERVICE_EXCEPTION 해결법


일반적인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맥(MAC)장비가 아닌이상 열에 아홉은 윈도우 OS를 사용할거라 생각합니다. 컴퓨터에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를 컴퓨터를 사용한 뒤부터 지금까지 도스 시절을 제외하고는 본적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십여년을 넘게 사용하다보니 익숙해져서 리눅스를 사용하긴 좀 그렇고 앞으로도 쭉 윈도우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렇듯 윈도우는 아주 흔하고 좋은 OS인데 사소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블루스크린이 뜬다는 건데 윈도우XP/7 시절에는 블루스크린이 좀 많이 발생하였지만 버전이 올라가며 현재의 윈도우10에서는 블루스크린을 많이 볼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0xc000021a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다면?


사실 이 문제는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따져봐야 하기에 해당 블로그에서 정확한 진단을 내려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되는 부분은 지목해드리는 것은 가능한데요 직업 특성상 컴퓨터를 볼 일이 많은데 최근에 해당 문제가 발생한 컴퓨터가 3대나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게 되면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이미 해결이 된 문제이기 때문에 관련사진은 다른 것으로 대체하였습니다.

1. 윈도우 로고가 뜨고 로딩 중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뒤 퍼센트가 올라가며 자동 재부팅이 이루어짐
2. 복구모드를 들어가지만 복구는 되지 않음
3. 강제 재부팅을 하면 1번의 상황으로 돌아감

대략 이러한 순서대로 블루스크린이 무한반복되는데 시동복구가 아닌 안전모드를 들어가도 블루스크린이 뜬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3대의 컴퓨터 중 한대는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고 안전모드로 진입을 했는데 거기서 힌트를 찾게 됩니다.

안전모드로 들어가면서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뭔가 진행이 되는게 아니겠습니까? 여기서 확신을 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꼬였구나...그래서 해볼 수 있는 것중 가장 쉬운 방법인 업데이터 설치 제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날짜에 해당되는 업데이트 제거를 하려고 시도했는데 왠일인지 업데이트 삭제가 중간에 오류가 나면서 진행에 이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재부팅을 다시 해보니 여지없이 블루스크린이 재발생을 했습니다.


컴퓨터 부품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저로서는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했으며 셋팅이 완료된 후에는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소 무식한 방법이며 윈도우 업데이트를 명령어로 삭제해볼 시도는 딱히 하지 않았는데 과연 명령어로 삭제가 가능했다면 재설치까지는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윈도우 스탑코드 0xc000021a SYSTEM_SERVICE_EXCEPTION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며 컴퓨터 부품의 이상이라면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