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 비해 간단한 중소기업 직급 순서 체계 차장 월급(연봉)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대기업에 비해 간단한 중소기업 직급 순서 체계 차장 월급(연봉)

대기업에 비해 간단한 중소기업 직급 순서 체계 어떠한지 본인의 회사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본인은 중소기업에 재직중인가요?

그렇습니다.

▶ 본인은 직급이 어떻게 되나요?

차장입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현재상태를 정리하였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간단한 중소기업 직급 순서 체계



대한민국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는 대기업을 가기 위해서죠? 대기업을 가는 이유는 별 다른 이유보다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인데 입사 면접에 우리 회사를 지원한 이유에 대해 돈 많이 벌고 싶다는 답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입에 발린 말만 하는데 이래야만 면접을 통과할 수 있을테니까요.

왜 중소기업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대기업 이야기를 먼저 꺼내냐구요?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해서 직급 순서가 중구난방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삼성과 엘지는 연구원/책임 직책 등으로 일반적인 직급 순서를 따르지 않으며 기타 다른 대기업 역시 상무/전무 윗 직급은 유지하겠지만 아랫직급은 유지하지 않고 서로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중소기업은 인원이 많지 않다보니 일반적인 직급 체계를 유지하는 편입니다.

 

본인이 재직중인 회사의 직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아마 다수의 중소기업이 일반적인 직급 순서를 따를거라 생각하며 저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대표

모든 회사는 직급이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중소기업이라고 다를 것은 없습니다. 회사의 밑바닥을 다지고 있는 사원이 가장 많으며 그 뒤를 이어 주임 혹은 대리 과장 등등 순서가 올라가게 되는데 주임 직급은 회사 바이 회사라고 하여 주임 없이 바로 대리로 넘어가는 회사도 있으며 대졸입사시 사원에서 대리로 승진을 그렇지 않은 경우 주임을 거쳐 대리로 승진이 되어 일명 급 나누기를 하는 케이스가 종종 있습니다.

 

주로 대기업에서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대졸위주로 채용하는 본사 직원은 주임 직급이 없지만 초대졸이하 채용이 진행되는 물류센터는 주임직급이 존재하는 뭐 그런 케이스도 있으니까요.

반면 저희 회사는 주임 직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원에서 바로 대리로 넘어가며 인원이 그렇게 많지 않고 장기근속도 많지 않은 편이다보니 짬(?)이 차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대부분 회사 내규에 따른 직급 상승이 이루어지곤 합니다. 그래서 본인은 아직 40대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짬으로 인해 차장 직급을 달고 있습니다.

 

차장 직급은 돈을 많이 받나요?


어떤 기업에서 차장이라 하면 과장 다음으로 높은 직급이다 라고 생각하여 그래도 월급을 어느정도 받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겁니다. 대기업 차장이었다면 월급을 많이 받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은 과장이나 차장이나 별 차이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를 모자이크처리하였기에 참고용도로만 봐주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는 차장을 달았음에도 월급 실수령액 앞자리가 평균적으로 3을 가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인센티브나 상여금 혹은 명절 보너스로 인한 금액상승이 있는달이야 3을 찍겠지만 그렇지 않은 평달에는 차장 직급이라 하더라도 앞자리 3(3XX)을 찍지 못한다는 것이죠.

 

저야 자녀가 있어 수당으로 3을 간신히 찍었지만 자녀가 없다면...ㄷㄷㄷㄷ 이것은 모든 중소기업이 다 그런것은 아니긴 한데 찾아보니까 저같은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더라구요. 앞자리 3은 찍되 저랑 큰 차이는 없어보이는 사람들?...

 

 

대기업에 비해 간단한 중소기업 직급 순서 체계 어떠한지 본인의 회사를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월급과 직급이 매칭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