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의학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은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거식증은 병인가요?


본인의 의지대로 진행하게 되면 병이 아니지만 의지와 상관없이 진행되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거식증은 마른 사람들에게만 나오는 병인가요?


거식증이라 하여 마른 사람들에게만 나오는 것은 아니며 체형에 관계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설마 살을 빼겠다고 거식증에 걸리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없으시겠죠?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은


거식증은 다른 말로 섭식장애라고도 부르는데 몸속의 영양소가 부족한 영양결핍상태지만 음식섭취를 거부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거식증과 반대되는 말은 폭식증이 있는데 거식증이 아무 음식도 먹지 않는다고 하면 폭식증은 음식을 많이 먹고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닌 토를 하여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지 않고 밖으로 강제배출하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 중 몸매를 아름답게 만들고 싶어 이 병에 걸리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데 거식증에 걸리면 단순히 살이 빠지는 것과는 별개로 우울증이 생기며 대인관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거식증에 걸려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는데 영양부족으로 인해 근육을 몸에서 뽑아쓰다보니 마지막에는 심장의 근육까지 사용하여 심장마비가 오게 된 뒤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왠만하면 일부러라도 거식증에 걸리기 위해 끼니를 계속적으로 거르는 시도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식증은 왜 걸리는 것일까요?


거식증 원인은 주로 음식을 먹지 않는 것보다는 주변환경의 원인이 더 큰데요 우울증이나 가난과 같이 외부요인에 의해 플러스효과로 작용하게 되는 거식증은 해당 상황에서 본인이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판단한 뒤 실제 음식을 먹지 않는 행위를 반복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과정에서 하루이틀만에 거식증 선언을 포기하고 정상으로 돌아가지만 일부 거식증에 성공(?)하게 되면 하루에 물만마시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 상황이 몇일이고 반복됩니다. 물까지 먹지 않으면 일주일도 살 수 없는 것이 사람이다보니 아무리 거식증에 걸렸다 하더라도 조금의 물은 마시게 되죠. 


어찌되었든 최소한의 음식만 먹거나 그것마저 거부하는 것이 거식증이라 할 수 있는데 거식증 초기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몸의 이상증상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급격한 체중감소

- 영양부족으로 인한 빈혈

- 피부가 푸석해지고 건조해짐

- 음식을 먹으려해도 강박관념이 생김

- 음식물 섭취를 거부하기 위한 잦은 구토


거식증을 진행함으로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급격한 체중감소가 일어나게 되는데 위에서 말했던 여성들이 걸리고 싶은 질병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체중감소만 일어나면 상관이 없지만 다른 질병도 같이 발생하게 되는데 영상이 부족하여 빈혈이 생기거나 피부의 상태가 정상이 아니게 됩니다. 음식을 먹으려고 해도 음식의 칼로리를 하나하나 따지게 되며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겨 쉽게 음식을 섭취하지 못합니다.



음식을 먹고 난 뒤 해당 음식으로 인해 살이 찔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어 구토를 하여 섭취한 음식물을 토해내는 작업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됨으로서 거식증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거식증은 단순히 먹는데 있는 문제가 아닌 정신적인 문제가 더 강하기 때문에 정신과 상담을 받는다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하루정도 거른다고 해서 거식증이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