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국내산 차이 이게 무슨 말장난이냐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국산 국내산 차이 이게 무슨 말장난이냐

국산 국내산 차이 이게 무슨 말장난이냐는 주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산과 국내산은 같은 국산이 아닌가요?


국산은 100% 대한민국에서 재배 및 제조가 되었을 경우 부르지만 국내산은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 국산과 국내산을 다르게 표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느정도 구분을 지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산과 국내산을 잘 구분지어 봐야 하겠죠?



국산 국내산 차이 이게 무슨 말장난이냐


식품관련 원산지표기법이 의무화됨에 따라 각 식당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원산지를 표기해야 하며 수입산을 국산이라는 등 원산지를 다르게 적거나 잘못 적었다 적발시 일정부분 과태료를 물도록 되어 있어 요즘은 원산지를 잘못 적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국산과 국내산을 혼동하여 적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국산이지만 어느 식당은 국산으로 표기를 하고 어느 식당은 국내산으로 표기하는 등 보는이로 하여금 혼란을 오게 하는데요 그로인해 사람들은 국산은 100% 우리나라 땅에서 생산되어 재배된 음식을 말하는 줄 알며 국내산은 일부 재료들이 국산이 아닌 음식을 말하는 줄 아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이 맞는 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하는데 국산 국내산 차이는 무엇인지 음식의 종류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산 국내산 차이 - 농산물 


쌀,배추와 같이 대한민국에서 재배가 되어 만들어진 농산물(밥,김치)은 국산과 국내산 병행표기가 가능하며 만약 일부 재료가 국산이 아니라면 이는 "배추(국산)" , "고춧가루(중국산)" 이런식으로 따로 표기를 해야 합니다. 즉 재료 중 국산이 아닌 재료가 있다면 사실상 국산 또는 국내산이라는 표기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 국산 국내산 차이 - 축산물,수산물


농산물이 병행표기가 가능한 반면 축산물(소,돼지),수산물(어패류)은 병행표기가 없습니다. 오로지 국내산과 수입산,원양산(수산물 전용)으로 나뉘어질 뿐입니다. 농산물과는 다르게 대한민국 땅에서 태어나 길러지지 않았다면 국내산이라 부를 수 없으며 국내에서 길러 자란 축산물과 해외에서 수입이 이루어진 뒤 6개월 이상 길러진 소,돼지에 대해서 모두 국내산이라는 표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국산과 국내산을 혼동했던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었는데 조금 이야기가 와전되어 모든 음식에 국산과 국내산을 적용했던게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이것은 정보의 잘못된 전파로 인한 오해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뉴스기사를 옮겨담는 과정에서 스크린샷을 잘못찍어 발생한 문제라고 하는데 글쎄요? 법이 그렇게 정했다고는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가 농산물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니 농산물에는 국내산이라는 용어를 없애버리든지 조금은 말장난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국산 국내산 차이 이게 무슨 말장난이냐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농산물은 차이가 없으며 축산물과 수산물에만 다른 표기법을 사용하여 헷깔릴 수 있는 문제 어떻게 보십니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