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검사(혈액검사) 전 금식시간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본문 바로가기

헌혈이야기

피검사(혈액검사) 전 금식시간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피검사(혈액검사) 전 금식시간 물도 마시면 안되는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혈액검사 전날 금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치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혈액검사 전에는 물도 마시지 못하나요?


단순 혈액검사만 할 경우 물을 마시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담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검사(혈액검사) 전 금식시간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얼마전 매년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다녀왔습니다.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본인의 몸상태를 측정했으며 결과는 뭐 부분적으로는 괜찮게 나왔지만 일부 그렇지 않은 위치도 있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는 했지만 매년 하는 이례적인 일이라 별 큰 문제 없이 넘어갔습니다.


건강검진을 할때 같이 하게되는 혈액검사는 개인적으로 하고 싶지 않은데요 헌혈을 100회 이상 진행했지만 아직도 바늘이 무섭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 때 진행하는 혈액검사는 금식시간이 필요한 것일까요? 진짜로 물 한모금도 마시면 안되는 것일까요?



- 피 검사 전 금식? 최소 8시간 이상


일단 본인의 피를 검사하는 상황이 어떠한 상황인지 판단하셔야 하는데 대부분의 금식의 원인이 되는 행위가 단순 피 검사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처럼 건강검진 중간에 피 검사가 있을 수 있겠으며 건강검진 외에도 개인적으로 몸상태를 체크하는 종합검진이 있겠죠? 단순히 피검사만 진행하는 것은 성분헌혈 전 진행하는 테스트 외에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피검사를 하기 전에는 최소 8시간 이상의 금식을 해야 하는데 종합검진과 함께하는 피검사인 경우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종합검진이 아닌 피검사인 경우 물을 정상적으로 마시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예를들면 성분헌혈을 하기 위해 피를 뽑아 검사를 할때는 검사 전날 약간의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맵고 짠음식,기름진 음식,고기 등의 음식을 많이 먹고 성분헌혈 검사를 하게 되면 혈소판이 탁하게 보여 사용할 수 없거나 각종 수치가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피검사 역시 동일한데 혈액을 통해 알 수 있는 적혈구,백혈구,혈소판 수치와 기본적인 혈당,콜레스테롤,빈혈,당뇨등의 질병여부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금식과 함께 가급적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검사(혈액검사) 전 금식시간 물도 마시면 안되는지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물을 마시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검사가 종합검사인 만큼 어쩔 수 없다고나 할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