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의 한자 찾기 가능할까
본문 바로가기

뻘팁

내 이름의 한자 찾기 가능할까

내 이름의 한자 찾기 가능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이름의 한자를 모릅니다.


얼핏 기억나는게 전혀 없으신가요?


▶ 이름 한자가 어떻게 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뒤져보는 것 말고는 딱히 방법이 없겠네요.



본인 이름에 대한 한자를 찾는다는게 가능한 일일까요?



내 이름의 한자 찾기 가능할까


학창시절에는 한문이라는 과목이 있어 많이 배우는 사람들은 대학교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직업에서까지 한문을 사용하지만 그렇지 않고서는 평균 고등학교 정도까지만 한문을 배우는게 전부일겁니다. 이시간대 분명히 하는 과정이 있는데 바로 본인 이름을 한자로 적고 외우는 과정입니다. 이 상황에 본인의 이름을 한문(한자)으로 외우지 못했다면 사실상 더이상 이름을 도움 없이 한자로 찾는다는건 불가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나마 다들 아는 성씨면 이름이 아닌 성 만큼은 때려맞출 수는 있겠네요.


이름에 들어가 있는 한자를 볼줄은 알아도 적을 줄을 모른다든가 약간의 형태라도 알면 사실 찾는게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냥 본인의 이름 한글자씩 눌러서 키보드의 한자키를 누른다음 찾으면 되니까요. 그런데 적을줄도 모르고 대략적인 형태도 모른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주민등록증과 주민등록 등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름 옆에 괄호치고 본인의 이름을 한자로 적어놓은 항목이 있을겁니다. 그것을 보고 한자의 모양이나 뜻을 찾아가면 이게 아마도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2. 주민등록등본


요즘은 현금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갑을 어딘가에 두고 다니거나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주민등록증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것중 아마 주민등록초본과 함께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한자를 찾아내셔야 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검색결과가 대부분 한자를 그려서 찾는다던가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하는게 많던데 본인의 한자를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한자를 어떻게 그릴것이며 어떻게 찾는다는 말일까요?



내 이름의 한자 찾기 가능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완전히 모른다는 가정하에 이 방법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