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유아 누리과정 관련요소 내용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만3세 유아 누리과정 관련요소 내용 알아보기

만3세 유아 누리과정 관련요소 내용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누리과정이 무엇인가요?

특정나이대의 유아가 교육 및 보육 서비스를 균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입니다.

▶ 누리과정은 언제부터 시작했나요?

2012년 3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런게 하나라도 있어야 부족함 없이 교육을 균등하게 받을 수 있겠죠?


만3세 유아 누리과정 관련요소 내용 알아보기

누리과정이라는 것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를 대상으로 학비와 보육료를 지원받고 소득 및 가구에 상관없이 양질의 교육,보육 서비스를 공평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으로서 2012년 3월에 처음 시행되었으며 2013년 3월부터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전면 시행되었습니다.

이동하기 ▶ 만3세 누리과정 지도서  

이 글에서는 제목과 같이 만3세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할 예정이며 만4세,5세도 존재하지만 이 부분은 다른 글을 찾아보시거나 PDF파일을 링크시켜 놓을테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신체운동,건강영역

신체운동 및 건강영역에는 신체 인식하기,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신체 활동에 참여하기,건강하게 생활하기 마지막으로 안전하게 생활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2. 의사소통

의사소통 영역은 말하기,듣기,쓰기,읽기 총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낱말의 발음 또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관심가지고 듣거나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고 책을 읽고 쓰는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사회관계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총 5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갖기로 되어 있습니다. 주로 나를 포함하여 다른사람(가족,타인)에 대해서 존중하거나 소중하게 여기는 학습을 진행합니다. 

 


4. 예술경험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총 3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로 되어 있는데 음악적 요소를 탐색하거나 음악 또는 미술,춤을 통해 본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감상하는 학습을 진행합니다.

 


5. 자연탐구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총 3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탐구하는 태도 가르치기,수학적 탐구하기,과학적 탐구하기로 되어 있는데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혹은 수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학습을 진행합니다.


만3세 유아 누리과정 관련요소 내용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상단 PDF 파일을 보시면 만4세 및 만5세에 대한 누리과정 관련요소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