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개정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내용 변경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2020년 개정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내용 변경

2020년 개정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내용 변경 안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시험과목이 많이 변경되나요?

필기시험만 변경된다고 적혀있지만 실기 시험도 같이 변경될 거라 생각합니다.

▶ 비전공자는 어떻게 되나요?

비전공자는 아마도 예전과 같은 학습량으로 합격이 어려울거라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큐넷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개정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내용 변경

다른 자격증과는 다르게 정보처리기사는 당일처리기사라고 부를 정도로 난이도가 타 기사 자격증에 비해 형편없었을 정도로 낮았으며 다른 자격증을 거쳐가는 용도로 취급되곤 했습니다. 예를들면 전기/전자 계열이 아닌 비전공자가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방법은 기능사와 산업기사를 거쳐 전기기사에 도전하는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쉬운 방법은 그냥 경력4년을 채워 응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과정이 조금 귀찮기도 하고 대부분의 자격증이 산업기사와 기사의 난이도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산업기사를 건너뛰고 기사 시험을 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이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다음회차에 바로 전기기사를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되다보니 이런식으로 반 편법의 수단으로 사용된 것이 정보처리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IT 학과가 아니더라도 4년제 대학을 나온 사람들은 학과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몇 안되는 자격증이었으니까요.

그러다보니 실제 IT업계의 반발이 심했고 이를 개정하기 위해 몇번의 수정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16년 3회차부터 정보처리기사 실기 주관식이 사라짐

기존 정보처리기사 실기 주관식은 40지선다형이었는데 사실 없는것보단 낫지만 아예 문제를 모르면 풀지 못하는 수준이기에 객관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관식 보기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어느정도 힌트가 될 수 있는 소지가 많았기 때문에 2016년 3회차부터 정보처리기사 실기에서 주관식이 사라지게 되고 완전한 객관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2017년 1회차부터 정보처리기사 실기가 변경됨

기존에는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만 어느정도 맞았다면 나머지는 대충공부해서 합격가능한 수준이었으나 2017년 1회차부터는 JAVA,C언어,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문제가 출제되는데 빈칸을 넣는 문제도 있으며 한줄 전체를 작성해야 하는 등의 난이도 개정이 있었습니다. 변경 초기에는 합격률이 많이 떨어졌으며 비전공자의 진입이 어려워지긴 했지만 아주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3. 2020년 1회차부터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가 모두 변경됨

IT계열 특성상 기술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2020년 1회차부터 필기와 실기 출제부분이 완전하게 변경됩니다. 아마 개정되는 내용에 따르면 다른 자격증(전기기사)을 취득하기 위해 건너뛰는 용도로는 취득이 불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변경되는 내용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필기 변경 전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 정보처리기사 필기 변경 후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큐넷에서는 정보처리기사의 필기만 변경되고 실기는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실제 문제출제기준을 보면 그렇지 않더라구요? 예를들면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를 위한 UI 작업 및 서버 프로그램 구현과 같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 내용만 보더라도 기존 내용과 달라질거라 보여지는데요 2020년부터는 다른 자격증 취득을 위한 건너뛰기용으로서의 진입이 원천봉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년 개정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내용 변경 안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2019년 마지막 회차 이후로 2020년에는 또 어떻게 난이도가 결정될지 궁금해집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