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과 다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그리고 임기기간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대한민국과 다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그리고 임기기간

대한민국과 다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그리고 임기기간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 대통령은 얼마의 임기기간을 갖나요?

기본적으로는 4년의 임기기간을 가지며 중임제를 따르고 있습니다.

▶ 미국 대통령은 어떻게 선거가 이루어지나요?

대한민국의 직접선거와는 다르게 간접선거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직접선거가 좋을까요? 미국의 간접선거가 좋을까요?


대한민국과 다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그리고 임기기간

대한민국은 미국과는 대통령 선거방식과 임기기간이 모두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데요 아무래도 민주주의로 이루어낸 국가이며 제법 성공적으로 이뤄낸 만큼 다른 나라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민주주의에 한계가 존재하는 만큼 100%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공산주의를 표방하는 1인 독재체제인 북한보다는 훨씬 좋은 것은 사실이니까요.

제가 미국 대통령에 관심이 있었던 적은 부시대통령 이후 오바마대통령 때부터였는데요 이전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으며 되든지 말든지 였습니다. 하지만 친형이 미국으로 가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조금씩 관심이 들더라구요. 물론 큰 관심은 아니지만 적어도 예전보다는 관심이 높아지긴 했습니다. 여기서 대통령에 대한 부분도 조금 관심이 생겨서 찾아봤는데 대한민국과는 완전 다른 임기기간과 선거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미국 대통령의 임기기간은 얼마?

미국 대통령은 대한민국과는 다르게 4년 중임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중임제라는 것은 본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4년의 임기기간을 가지고 국정운영을 하다가 한번의 재임에 성공하여 8년의 임기기간을 가질 수 있는 제도를 말하는데  만약 이전 대통령에 문제가 생겨 물러날 경우 전임대통령의 임기를 이어받아 최대 10년가량의 대통령을 역임하는것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 미국 대통령의 선거방식은?

미국 대통령 선거는 선거가 있는 해의 11월 첫번재 일요일 다음 화요일에 실시를 하게 되며 임기는 다음해 1월 20일에 시작하게 됩니다. 선거방식은 우리나라처럼 국민이 직접적인 한표를 행사하여 투표를 하는 직접선거방식이 아닌 미국의 특성에 따라 50개의 주를 구성하고 있는 대표들이 4년마다 선출하는 간접선거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이 행하는 비밀선거와는 다르게 미국의 선거인단은 누구를 뽑겠다는 의사가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총 538명으로 되어 있으며 국민들이 이 사람들을 뽑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대통령을 직접 뽑는게 아닌 대통령을 뽑을 선거인단을 뽑는 복잡한 선거를 합니다. 대한민국으로 예를들면 더불어민주당을 뽑을 인천대표인이 이미 정해져 있는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거는 50개주에 할당된 숫자의 선거인단 및 워싱턴 DC의 선출 선거인단의 과반수 이상을 획득한 후보가 대통령이 됩니다. 문제는 주마다 선거인단이 틀려 만약 27개 주에서 민주당이 승리하고 23개주에서 공화당이 승리했는데 선거인단이 23개주가 더 많이 있다면 실질적으로 승리는 공화당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총 득표수를 앞서고도 대통령 선거에서 낙선되는 상황이 나오게 되는데 마지막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붙은 힐러리 클린턴이 해당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다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그리고 임기기간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과 약간 다르기 때문에 상식으로서 알아둘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