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를 아십니까 길거리 포교활동 하는 이유 경찰 신고시 경범죄 가능여부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도를 아십니까 길거리 포교활동 하는 이유 경찰 신고시 경범죄 가능여부

도를 아십니까 길거리 포교활동 하는 이유 경찰 신고시 경범죄 가능여부 알아볼까 합니다.


▶ 도를 아십니까는 왜 하는건가요?

결과적으로는 친분을 맺어 전도를 듣게 하거나 본인들의 종교를 믿게 하는 것이 목적이겠죠?

▶ 도를 아십니까는 신고가 가능한가요?

신고는 가능하지만 경범죄 처벌이 이루어질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도를 아십니까 길거리 포교활동 하는 이유 경찰 신고시 경범죄 가능여부

여러분들은 길거리를 지나다니다가 아무런 이유 없이 말을 걸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말을 거는 것도 가지가지인데요 '인상이 참 선하게 생기셨다' 또는 '요즘 안좋은 일이 생기고 있다' 라는 식으로 말을 이어가고 언제나 마지막은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식으로 말을 해서 거기에 넘어가게 되면 수많은 돈을 들여서 제사를 지내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포교를 한것은 아마도 10년도 더 지났고 그만큼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가 공유되어 이제는 거기에 아무도 당하지 않으며 이를 이용하여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도를 아십니까에게 프로포즈하기같은 것들도 만드는 사람들이 있죠.

이러한 사람들은 10년전이나 지금이나 포교방식에 변함이 없고 이 방식대로 포교를 하게 되면 욕을 먹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방식을 버리지 않고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체 왜 현재까지 욕을 먹어가며 길거리 포교를 하는 것일까요?


- 길거리 포교를 하는 이유?

이들이 길거리 포교를 할때는 한사람이 하는게 아닌 최소 두명 이상이 짝을 지어 다니는데 해당 종교의 포교 방식상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주로 대순진리(증산도 등) 계열의 포교방식인데 처음부터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하면 열명이면 열명모두 도망가기 대문에 처음부터 본인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대부분 위에서 말했듯이 다른 말을 하며 빙빙 돌려가다가 커피숍이나 햄버거가게에 들러서 본격적인 목적을 말하곤 합니다. 결국 이들은 종교를 빙자하여 그것을 이용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인 사이비 계열 단체인 것입니다. 


- 도를 아십니까는 신고가 가능한가?

10년전이나 지금이나 도를 아십니까가 길거리에 계속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가요? 그것은 우리나라가 종교활동에 제약이 없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종교활동의 기본이 포교이며 여기서 더 나아가 다른 종교와는 다르게 금전적으로 무언가 요구합니다. 금전적으로 무언가 요구를 하고 안하고를 떠나서 1차적으로는 무조건 신고가 가능하며 그 전에 증거를 잡기 위해 녹음을 하는 등의 행위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신고를 하더라도 최대로 가해질 수 있는 처벌이 경범죄 처벌법이며 이마저도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범죄처벌법의 근거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범죄 처벌법 제 3조의 14 (단체가입 강요) 싫다고 하는데도 되풀이하여 단체 가입을 억지로 강요한 사람   
경범죄 처벌법 제 3조의 31 (미신요법) 근거 없이 신기하고 용한 약방문인 것처럼 내세우거나 그 밖의 미신적인 방법으로 병을 진찰,치료,예방한다고 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홀리게 한 사람

그나마 이정도에 적용될 수 있지만 실제 경범죄 처벌법이 적용되지 않아 지금까지 포교를 하고 있는거겠죠? 제사를 지내려면 돈이 필요하다는게 협박은 아니니까요.

 


도를 아십니까 길거리 포교활동 하는 이유 경찰 신고시 경범죄 가능여부 알아보았습니다. 신고 및 처벌이 가능하지만 실제 처벌이 내려지는 것은 아주 극소수며 포교 자체가 불법이 아니므로 앞으로도 도를 아십니까는 계속될 예정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