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사고 발생시 감가상각비(감가율) 그리고 계산법 확인
본문 바로가기

뻘팁

자동차사고 발생시 감가상각비(감가율) 그리고 계산법 확인

자동차사고 발생시 감가상각비(감가율) 그리고 계산법 확인해보겠습니다.

 

 

▶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얼마의 감가가 발생하나요?

최대 15%의 감가상각비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 자동차 감가율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일부 정보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확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사고 발생시 감가상각비(감가율) 그리고 계산법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은 나름대로 집을 구매하는 것 다음으로 큰 일입니다. 어떻게 구매하느냐에 따라 집 이상의 금액이 나갈 수 있지만 그런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일정 가격을 주고 구매한다 하더라도 대략적으로 신차 구매시 최소 2000만원 이상의 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잘못하면 눈탱이(호갱)를 맞을 수 있다보니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는 집과는 다르게 놔두면 놔둘수록 타고 다니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감가율이 떨어지게 되어 있는데 자동차마다 천차만별이며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감가율은 더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사고발생시 피해보상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해보상 적용 가능 차량 범위

1. 신차 출고 2년 이내
2. 1년 이내 수리비 15% 추가 보상
3. 2년 이내 수리비 10% 추가 보상

기본적인 추가 피해보상 적용범위는 신차 출고를 기준으로 2년이 지나지 않아야 하며 수리비의 10% ~ 15%가 추가로 보상됩니다. 해당 보상 기준은 수리비가 차량 가치의 20%를 넘는 중대한 수리가 진행되었을때만 보상이 이루어지다보니 사고가 발생해도 수리비와 기타 비용만 받을 뿐 추가 피해보상비용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 자동차 감가상각비(감가율)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사실 이것은 차종마다 감가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계산기 없이는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지난해(2018년)기준으로 계산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조회/발급을 누릅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밑에 있는 승용차 가액조회를 누릅니다.


자동차명에 K5를 누르고 조회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형식번호가 무엇인지 확인하여 선택합니다. 형식번호는 주로 자동차 등록증에 적혀 있습니다.


자동차 제작년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감가율이 나오게 되는데 현재가격으로 따질경우 해당 자동차는 8,954,567원의 잔존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잔가율표인데요 이를 토대로 세금을 매기고 있는데 보시면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을겁니다.

 

 

자동차사고 발생시 감가상각비(감가율) 그리고 계산법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내 자동차의 잔존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