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ATM 기기 현금 입금 및 출금 수수료 그리고 점검시간
본문 바로가기

경제

편의점 ATM 기기 현금 입금 및 출금 수수료 그리고 점검시간

편의점 ATM 기기 현금 입금 및 출금 수수료 그리고 점검시간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편의점 ATM 기기는 언제 점검을 하나요?

00시 정각을 기준으로 앞뒤로 30분~1시간 사이정도가 점검시간으로 확인되어집니다.

▶ 편의점 ATM 기기는 수수료가 있나요?

일부 수수료가 존재하지만 경우에 따라 없기도 합니다.

 

 

편의점 ATM 수수료는 너무 비싼 거 같습니다.


편의점 ATM 기기 현금 입금 및 출금 수수료 그리고 점검시간

대한민국에서 이제 현금은 그다지 흔한 존재가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현금 사용률이 카드사용률인 50%에 비해 한참 낮은 20%대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이전 시절만 해도 현금사용률이 꽤 적지 않았지만 아이폰이 등장하고 스마트폰화가 되며 점점 현금사용률이 낮아졌으며 아마 수년내에 10%대로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현금은 소액인 경우 자금출처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거래기록도 남지 않아 주로 부정적인 수단에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실제로 본인이 정상적인 상황에서 삼성페이 혹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현금을 사용할 일이 과연 있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것은 구매자입장이며 판매자입장 역시 생각해봐야 하지만 판매자입장도 어찌보면 크게 다를바 없다고 봐야 하겠죠? 


- 편의점 ATM 기기는 입출금 수수료가 있다

편의점에 있는 ATM 기기는 예전에는 CD기라고 해서 출금밖에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이 대부분이었으나 현재는 입출금이 모두 지원되는 기기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입금이건 출금이건 상황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영업시간 중

은행 영업시간 중에는 다수의 ATM기기에서 수수료를 면제해드리고 있습니다. GS25 기준으로 신한은행,국민은행,우리은행,광주은행,저축은행중앙회,K뱅크,카카오뱅크 등이 은행 영업시간 내 현금 출금을 진행할 경우 수수료 면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븐일레븐 역시 국민은행,카카오뱅크,국민은행,카카오뱅크,BNK부산은행,BNK경남은행,씨티은행,유안타증권,SK증권,KB증권,롯데카드,제주은행,롯데캐피탈,삼성증권 등에 대해 수수료 면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제되는 곳은 늘어날 전망입니다.

2. 영업시간 종료 후

은행 영업시간은 오후4시에 종료되며 이 시간이 끝나면 일부 기기는 은행의 영업시간 이후 수수료를 동일하게 부과하지만 그 외의 경우 수수료가 비교적 일반적인 ATM 기기에 비해 고가인 편입니다. 적게는 1200원부터 많게는 1500원까지 수수료가 들어가게 되는데 영업시간 종료 후에 수수료를 면제 받기 위해서는 현재기준 어느 편의점이나 수수료가 무료인 카카오뱅크 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편의점 ATM 기기 점검시간

편의점 ATM 기기라 하여 24시간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일정시간 입출금의 제한이 존재합니다. 주로 자정 00시를 기준으로 적게는 23시 50분부터 많게는 00시 30분까지 점검이 이루어지는데 이때는 ATM기기를 통한 입금과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ATM 기기 뿐만 아니라 온라인(인터넷 / 모바일 뱅킹)에서도 서비스가 불가능한 시간이므로 해당 정책이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의점 ATM 기기 현금 입금 및 출금 수수료 그리고 점검시간 언제인지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수수료가 적지 않은 만큼 자주 이용은 못하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