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 및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경제

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 및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

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 및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티머니도 현금영수증이 가능한가요?

티머니는 현금영수증이 불가능합니다.

▶ 티머니가 현금영수증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잔액을 사용하며 소득공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조건이 된다면 현금영수증을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 및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

대한민국은 교통 인프라가 상당히 잘 발달된 나라로서 특히 지하철은 세계랭킹에 들어갈 정도로 잘 되어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버스는 거기에 조금 못미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버스 인프라가 잘 안되어 있느냐라고 물으신다면 그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버스 역시 인프라가 잘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대부분 본인의 카드를 이용하여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텐데요 특이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티머니와 같은 교통카드 전용 제품을 이용할 일이 아마 없을겁니다. 주로 학생들이 사용하게 될텐데 만약 학생들이 사용하는 티머니 교통카드의 현금영수증은 어떻게 신청하는 것일까요?

 

- 티머니는 현금영수증을 신청할 수 없다

티머니를 충전할때 간혹 현금영수증 요청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충전할때는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상품권과 같은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상품권류의 경우 구매 당시 현금영수증을 신청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사용할때 현금영수증이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티머니에 현금충전을 한 뒤 현금영수증을 어디다 신청해야 할까요? 그것도 별도로 할 필요가 없는데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만 해놓으면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가 되어 연말정산에 반영됩니다. 물론 이 경우 티머니의 신분이 청소년이라 해서 청소년 카드가 성인의 정보에 등록되어 있다 하더라도 연말정산 처리는 가능합니다.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를 생각하면 되겠죠.

티머니 사용분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위치로 이동합니다.


국세청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여기 보시면 카드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보이는데 해당 위치에 티머니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주 예전에 들어가보고 간만에 들어가보는건데 농협은 뭐고 우리체크는 뭘까요? 위에 보이는 티머니 역시 현재로서는 어디 갔는지도 모르겠고 사용하지도 않는 카드인데 아마도 잘 모를때 등록을 해놓은 거 같습니다. 굳이 삭제를 하지 않더라도 본인에게 돌아오는 직접적인 피해가 없어 그냥 내비두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 및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상식 수준에서 보고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