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 후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 후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 후기 안내해드려볼까 합니다.

 

 

▶ 세금을 얼마나 납부했나요?

약 100여만원의 세금을 납부했습니다.

▶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될까요?

적은 금액이면 납부하지 않아도 무방할 수 있지만...뒤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담을 작성한 글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 후기

매년 5월이 되면 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라는 무시못할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국세청의 문을 두드립니다. 저 역시 애드센스 세금을 작년부터 내왔고 많은 수입은 아니지만 어쨌든 세금을 납부하는 성실한 납세의 의무를 지고 있어 국가에 일정부분 이바지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구글에서 수입이 생기는 사람들은 대한민국에서 상당수 될거라 생각하는데요 주로 블로그보다는 유튜브에서 고소득이 발생하는게 대부분입니다. 특히 21세기 신흥부자들 다수가 유튜브에서 등장했으며 정보력이 부족하거나 고의로 신고를 누락한 다수의 사람들이 익명으로 뉴스기사에 탈세 혐의로 오르내리기도 했습니다.


- 수익을 얻었다면 꼭 신고를 해야 하나요?

소득이 있는 곳은 세금이 따라온다고 하죠? 하지만 이게 상당히 애매한데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사람들의 대략 70%가량은 월 100만원도 벌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면 이 금액에 대해 세금신고를 무조건 해야 하냐? 이론은 멀고 현실은 가까운데 있습니다. 이론상 신고를 해야 하는게 맞지만 거의 전부라고 해도 될정도의 사람들이 신고를 하지 않습니다.

 

 

신고를 하는게 맞을거 같은데 신고를 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국세청에서 이러한 수익을 얻은 사람들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인력낭비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실제 고소득자 한명의 세금을 추징하는 것이 이러한 사람열명을 모은 액수보다 높은 경우가 다수라 모두 이쪽에 집중하고 있고 저소득자들에 대한 수익 누락분은 신고를 하지 않음에도 놔두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들면 학기중 알바로 근로계약을 프리랜서 형태로 맺고 여름 및 겨울방학에 조그만 수익을 얻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이 금액에 대해서 국세청에 소득신고를 하시나요? 이것 역시 열이면 열 모든 사람들이 소득신고를 하지 않습니다. 해당 사례와 비슷하게 흘러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 수익을 얻었는데 신고하지 않을 경우 따라오는 불이익?

최근 이러한 뉴스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고소득 유튜버 세금탈루 꼼짝마"…차명계좌·송금액 쪼개기 중점 검증

 

해당 뉴스는 사실 유튜브에게는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다수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나오는 문제입니다. 유튜버는 사실상 차명계좌를 사용할 수 없는 시스템이거든요. 굳이 사용하자면 사용할 수는 있는데 소득을 쪼개는게 불가능합니다. 아마 저 뉴스에 나온 내용은 수익으로 잡힌 부분만 신고하고 실제 애드센스 소득은 신고를 하지 않아 적발된 사례일뿐 다수로 쪼개는 것은 유튜브 시스템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기사를 썼다는 소리죠.

 

 

이러한 경우 신고불성실가산세와 납부불성실가산세 중 하나가 적용되는데 신고불성실가산세는 말 그대로 신고를 하지 않아 적발되었을 경우 적용되는 벌칙이며 납부불성실가산세는 본인이 내야 할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신고하다 적발되었을 경우 납부하지 않은 금액에 대한 추가분을 납부하는 방식이라 후자보다는 전자의 위력이 더 강합니다.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40% 이상의 세금을 추가 부과받게 되는데 글이 길어질거 같아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 본인은 세금을 얼마나 납부했는가?

저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세금을 성실히 납부했는데 이번달에 납부한 세금이 무려...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본인의 실제 종합소득세 내역입니다. 약 147만원가량을 납부했는데 이게 왜 이렇게 나오냐면 저는 근로소득자인 상태로 수입이 따로 있는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실제 애드센스 수입만 따졌을때는 20~30만원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했지만 연말정산세액과 합치니까 금액이 따따따블로 늘어난 것입니다. 아마도 그때 받은 환급금을 도로 토해낸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지방세(세금의 10%)를 추가로 납부했습니다. 이처럼 실제 소득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세금이 이런식으로 나올 수 있는데 이것은 개개인의 머니 사용내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국 종합소득세+지방세+세무사 수수료를 합쳐서 약 170만원가량의 금액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 후기 간단하게 안내해드렸습니다. 세금을 모두 납부했으니 이번년도는 별 문제 없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