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3억 아파트 재산세 얼마인지 계산 및 부과기준 확인
본문 바로가기

경제

내 3억 아파트 재산세 얼마인지 계산 및 부과기준 확인

내 3억 아파트 재산세 얼마인지 계산 및 부과기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본인은 재산세가 얼마나 나왔나요?

7월 기준 약 20만원돈 되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 금액이 많은건가요?

생각하기에 따라 많다고 할 수도 있고 적다고 할 수도 있겠죠?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통해 직접 알아본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내 3억 아파트 재산세 얼마인지 계산 및 부과기준 확인

매년 7월과 9월은 아파트 재산세를 납부하는 달이라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은 아마 없을거라 봅니다. 혹시 본인 소유의 재산이 없으시다구요? 그럼 재산세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적어도 30대가 되고 나서도 재산세를 내지 않는다는 것은 본인이 살아온 과정에 크고 작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집안 사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해를 하겠지만...그렇지 않은데도 재산세를 내지 않는다면...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2020년 1분기쯤에 이사를 가면서 3억 중반대정도 되는 아파트를 하나 구입했는데 물론 100% 제돈을 주고 구매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기존에 납부하던 재산세도 덩달아 같이 오르게 된 것입니다. 과연 본인의 재산세는 얼마를 납부해야 하며 그 기준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 재산세 부과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재산세를 부과하는 기준은 본인이 거래한 실거래가가 아닌 감정평가를 통해 측정된 금액을 토대로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두가지 금액간 갭차이가 발생하는데 제 기준으로는 약 30%~40% 가량 차이가 발생하며 실거래가 기준으로 재산세를 부과받았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납부해야 했을지도 모릅니다.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가격 열람 공식 홈페이지 

 

위 링크를 통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아파트)에 대한 공시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이런식으로 검색이 가능한데 해당 검색은 예시이며 본인의 주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그래서 확인을 해봤더니 주택가격이 2억 초반대가 나오는게 아니겠습니까? 이를 재산세 계산표에 적용하면 됩니다.


해당 주택은 과세표준 기준으로 1억5천만원 초과 ~ 3억 이하의 구간에 들어가게 되겠죠? 계산을 해보면 얼추 30만원 초중반대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위택스에서 발송된 재산세를 비교해보면 7/9월 2등분하여 7월 기준으로 164,590원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계산하기 귀찮아서 대충 계산했는데 굳이 이 금액이 맞는지 확인해봐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미리 내면 조금 할인해주는 부분도 있는데 세금이라는게 원래 성실하게 납부하면 조금은 할인해주는건 당연하겠죠.

 

 

내 3억 아파트 재산세 얼마인지 계산 및 부과기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공시가격이 3억이 넘으려면 아파트 실거래가가 대략 4억 중반 이상 되어야 할 거 같은데 그런 집은 언제 구하게 될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