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지분율 과연 한국 일본 어느나라 기업일까?
본문 바로가기

경제

쿠팡 지분율 과연 한국 일본 어느나라 기업일까?

쿠팡 지분율 과연 한국 일본 어느나라 기업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쿠팡은 어느나라 기업일까요?

당연히 한국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기업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왜 그렇게 보고 있나요?

지분구조로 볼때 한국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쿠팡 지분율 과연 한국 일본 어느나라 기업일까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업체로는 크게 티몬/위메프 그리고 우리가 이야기할 쿠팡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쿠팡 잘 이용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쿠팡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단순하게도 구매금액이 최저가가 아닌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물건을 오후11시에 시켜도 다음날 도착하는 쿠팡의 직매입 시스템 특성상 다른 업체보다는 유통구조가 한단계 더 들어가 있어 비용이 추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당장 내일 물건을 받아볼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에 프리미엄 값을 지불하고도 쿠팡을 이용한다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편입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편리미엄' 이라고들 합니다.

 

 

- 쿠팡은 한국기업? 해외기업?

그런데 쿠팡의 기업논쟁을 놓고보면 자국기업인지 해외기업인지 생각을 해볼때가 종종 있는데요 쿠팡은 비상장기업으로서 지분구조가 쿠팡엘엘씨(Coupang, LLC) 100%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해당 기업이 한국에 존재하지 않으며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 외에도 쿠팡엘엘씨의 최대주주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서 손정의 회장이 전세계 투자자로부터 1000억달러의 금액을 이용하여 만든 기술투자 펀드로서 이는 세계 최대에 달할 정도입니다.


다시 쿠팡엘엘씨의 지분을 놓고 보면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펀드(PIF)가 48,4%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프트뱅크는 30.1% 그리고 아랍에미리트 무바달라개발공사가 16.1%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쿠팡 설립자인 김벙석 역시 국적이 한국이 아닌 미국국적이고... 이러면 쿠팡이라는 기업이 한국기업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쿠팡의 사업은 99% 한국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지분율과는 다르게 쿠팡의 시장은 해외가 아닌 99%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을 누가 설립했냐는 중요하지 않으며 한국에서 일자리창출에 크게 기여하며 사업이 운영되고 있는데다가 경영활동 역시 국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볼때 쿠팡을 해외가 아닌 국내기업으로 놓고 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 다른기업의 예는?

기업의 지분율을 놓고 어느나라 기업인지 판단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예를들면 KB금융의 외국인 지분은 70%에 달할 정도이며 삼성전자 및 네이버 역시 지분율이 60에 달합니다. 실제 이들의 사업장 주소는 당연히 대한민국이지만 이것을 놓고 삼성전자 및 네이버가 해외기업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없겠죠?

 

 

쿠팡 지분율 과연 한국 일본 어느나라 기업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지분율보다는 사업을 어디서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