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 및 며느리 현금 증여세 면제(공제) 한도
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위 및 며느리 현금 증여세 면제(공제) 한도

사위 및 며느리 현금 증여세 면제(공제) 한도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사위나 며느리는 증여세를 얼마나 공제받을 수 있나요?

각각 천만원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 그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위나 며느리를 기타친족으로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위 및 며느리 현금 증여세 면제(공제) 한도

코로나19로 인해 국가지출이 말이 아닌데요 경제위기로 인한 각종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다보니 점점 나랏빚이 늘어나고만 있어서 각종 정책을 이용하여 세금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다간 틈만 나면 들고 나오는 소득 비례 차등 벌금제가 다시 언급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벌금이라는게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하면 가진자에게 내려지는 벌금은 그 액수가 크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제 저도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지극히 평범한 집안에서 살고 있는 힘없는 서민인데 사실 이 글과 관련된 증여세를 걱정할 일이 확률적으로 없긴 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잖아요? 가족중 누군가 대박을 맞게 될지도요? 그렇게 되어 증여를 하게 된다면 과연 사위와 며느리에게 증여가 이루어지는 금액에 대한 면제 한도는 얼마나 될까요?

 

 

- 사위와 며느리에게는 증여세 면제 한도가 크지 않다

대한민국 증여세 면제한도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우자/성인자녀/미성년자/친족 기준으로 면제한도가 낮아지는데 해당 면제한도는 10년을 기준으로 금액을 받았을때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선을 그어놓은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친족은 6촌이내 혈족 및 4촌이내 친인척이며 사위와 며느리 역시 기타친족으로 분류되어 결국 1000만원의 면제한도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을 누진공제하여 적용받게 되는데 한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 어머니가 며느리에게 2억을 증여해줬을때 납부해야 할 세금은?

(2억 증여 - 면제한도 1000만원) x 증여세율 20% - 누진공제 1000만원 = 2800만원

계산에 의하지 않고 그냥 지급했다간 적지 않은 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해야 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2800만원의 증여세를 증여받은 사람이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분납은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속은 쓰리게 되겠죠? 

 

 

사위 및 며느리 현금 증여세 면제(공제) 한도 얼마나 되는지 표와 예를 들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며 계산방식이 어렵지 않으므로 여러분도 한번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