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메이플 로스트아크 던파 등)에만 존재하는 쌀먹(쌀먹충) 뜻 유래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온라인 게임(메이플 로스트아크 던파 등)에만 존재하는 쌀먹(쌀먹충) 뜻 유래

온라인 게임(메이플 로스트아크 던파 등)에만 존재하는 쌀먹(쌀먹충) 뜻 유래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쌀먹이 뭔가요?

게임 내 재화를 팔아 쌀을 사먹는다라는 표현을 말합니다.

▶ 쌀먹은 나쁜건가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게임 내 인플레가 증가하기 때문에 좋은건 아니겠죠?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검색하여 제작한 게임정보입니다.

 

온라인 게임(메이플 로스트아크 던파 등)에만 존재하는 쌀먹(쌀먹충) 뜻 유래


대한민국에는 수십 수백가지 게임이 있는데 여기서 실제 사람들이 아는 게임은 얼마 안될거라 보여지는데요 예전과는 다르게 게임 유저층이 PC가 아닌 모바일쪽으로 많이 기울었기 때문입니다. 제작사 역시 동일한 입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수십수백억을 들여 게임이 망하게 되면 회사의 존폐위기가 오기 때문에 적당히 치고 빠지는 양산형 모바일 게임들이 판을 치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입지와 기반을 다져놓은 온라인 PC게임들은 아직도 건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몇가지를 보면 롤/리니지/메이플(메이플스토리)/던파(던전앤파이터) 등이 있는데요 롤은 게임 내 재화를 이용해 본인을 가꾸는거 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리니지 역시 비슷하게 현질을 하지 않으면 게임 내 재화를 이용하여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메이플 및 던파 그리고 로아(로스트아크) 등 몇가지 게임들은 아직도 게임 내 재화를 이용하여 현금으로 판매하여 수익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두고 흔히들 '쌀먹'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무슨 뜻인지 유래는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쌀먹' 무슨 뜻인가요?


쌀먹은 '아이템을 팔아서 쌀을 사먹는다' 는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아이템이라기보다는 주로 게임 내 통용되는 골드를 획득하여 아이템매니아/아이템베이와 같은 현금거래 사이트를 통해 환전하고 그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비하하고 낮게 부르는 표현입니다. 다른말로 쌀먹충이라고도 하는데 예를 들면 던전앤파이터의 경우 많은 아이템들은 장착할 경우 거래 불가로 변경되기 때문에 높은 레벨의 던전을 대신 돌면서 비용을 받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식의 다른 방식으로 골드를 수급하기도 합니다.

 

 

'쌀먹'은 나쁜 행위인가요?


어느 온라인 게임이나 마찬가지듯이 쌀먹을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가다를 통해 게임 내 재화를 마련해야 하는데 이것이 수동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기계 혹은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조건으로는 시간당 벌어들이는 수입이 현금화를 했을때 기준으로 최저임금에 준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만큼 고성능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으면 쌀먹 행위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투자대비 효율은 상당히 낮은 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얻은 재화를 계속 현금화 시키게 되면 알게모르게 게임 골드 대비 현금비율이 낮아지게 되는 인플레 현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인플레현상은 고레벨의 사냥터가 생김으로서 거기에서 나오는 골드(아이템) 획득량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찾아오긴 하지만 그것과는 별도로 게임 내 재화가 많아지게 되면 더 빠르게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온라인게임들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게임 내 골드 대비 현금비율이 낮아지는 현상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재화를 소비하는 컨텐츠가 모든 게임에 있더라고 해도 생산을 소비가 감당하지 못하니까요.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신규온라인게임이 런칭하게 되면 이러한 부분만을 기가막히게 찾아내 골드수급만 하고 판매하는 행위를 반복하다가 사라져버리는 사람도 있으니 게임사 입장에서는 없어져야 할 사람으로 인식되지만 사실 이러한 행위를 한다고 해서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는 법이 없으니 이도저도 하지 못할 뿐입니다.

 

'쌀먹'은 어디서 유래된건가요?


해당 용어가 처음 등장한것은 '월드오프워크래프트' 게임으로 추정되는데 게임 내 파티 구성 후 아이템 획득시 최대 2시간 이내에는 파티원끼리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을 근거로 골드로 경매를 진행한 것이 그 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래를 알기에는 정확한 게임 개념이 머리속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쌀먹은 위 내용대로 '게임 내 재화를 팔아 쌀을 사먹는 행위' 정도로만 생각하면 되며 이것이 가능한 온라인게임으로는 메이플스토리/던전앤파이터/로스트아크 등이 있습니다. TMI로 이야기하자면 개인적이긴 하지만 십여년전 제가 하던 게임도 쌀먹이 가능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터널시티 라는 게임이었는데 물론 저도 쌀먹을 했었지만 현재는 당연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메이플 로스트아크 던파 등)에만 존재하는 쌀먹(쌀먹충) 뜻 유래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모바일게임은 상대적으로 쌀먹 행위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