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거래방법 중 전화번호 비공개 정책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당근마켓 거래방법 중 전화번호 비공개 정책

당근마켓 거래방법 중 전화번호 비공개 정책 호불호가 갈린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당근마켓은 전화번호 노출을 하지 않나요?

가급적 전화번호를 주고받지 않는 방향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 전화번호를 주고받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직거래를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러한 정책은 좋은걸까요?

 

당근마켓 거래방법 중 전화번호 비공개 정책


대한민국의 중고거래 시장이라면 중고나라,번개장터 그리고 당근마켓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세가지 종류 모두 이용해봤는데 아직까지는 거래를 할때 중고나라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번개장터는 거래를 아예 안하고 당근마켓은 거래를 한번 한 뒤로 거래를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고가의 물건이 아닌 이상 직거래보다는 택배거래를 선호하기 때문인데 물론 직거래가 100%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예전에 거래한 기억으로는 전자제품 거래 완료 후 집에서 작동시켜보았을때 약간의 이사이 있었다든지 눈에 보이지 않던 흠집이라던지...기타 등등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고거래다보니 이런건 어쩔 수 없지만 중고나라와 번개장터와는 다르게 거래하는데 전화번호 공유를 하지 않거나 꺼리는 당근마켓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당근마켓은 거래할때 전화번호를 안주나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당근마켓은 전화번호를 주고 받지 않고 가급적 채팅을 통해 거래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신 '근'처에 있는 마켓이라는 이름처럼 가급적 직거래를 통한 거래를 하도록 권장합니다. 직거래를 하게 되면 받고나서 재확인시 확인되지 않은 하자가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물건조차 받지 못하는 사기로는 이어질 가능성이 없으니까요.

문제는 이 부분에 대해서 호불호가 아주 극명하게 갈린다는 것입니다. 중고나라와 번개장터를 이용해본 분들은 거래를 할때 휴대폰을 통한 거래가 반드시 이루어지며 만약 사기를 당하더라도 휴대폰 번호를 사기꾼 정보에 넣으면 되는데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당하면 그럴수가 없다는거죠. 물론 정책상 협조는 하겠다고는 하지만 그건그거고 이건 이거니까요. 어쨌든 제 거래내역을 통해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단 본인이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고릅니다.


그리고 거래의사/물건상태/주소 등을 물어봅니다.


입금을 하고 알려준 위치에 가서 물건을 받아오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직접 서로 만나서 물건을 주고 돈을 받아도 되긴 하죠. 위 채팅내역에서 전화번호는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에서 전화번호를 안주는데 호불호가 갈리는 이유?


사람마다 스타일이 달라 콕 찝어서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1. 채팅이 편한 사람
2. 중고나라에서 당근마켓으로 넘어온 사람
3. 사기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

제 성향을 따지자면 저는 2/3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단은 무조건 전화번호가 있어야 한다는 주의입니다. 채팅을 바로바로 보고 1~2분안에 답을 하면 모르겠는데 대화를 하는 중에는 당연히 1~2분 안에 답이 오겠지만 서로 만나는 타이밍에 구매자가 판매자쪽으로 가서 채팅을 할때 1~2분 이상 답이 늦어질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전화를 하면 한번에 해결이 되는데 모르는 사람 전화 받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더라구요. 성인남년 2명 중 1명은 전화공포증(콜포비아)에 걸려있어 전화 통화에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이 있다고 할 정도니 아마 나도 모르게 여기에 해당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것이 아닌 단순히 개인정보를 남에게 알려주는 행위가 싫어서일 수도 있겠죠. 그런데 이러한 사람들은 현금영수증 할때 번호도 말 안하고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를 사용할까요? 그걸 쓰는 사람을 주위에서 한명도 보질 못했는데 말이죠. 이쪽이 은근히 궁금해지는군요.

 

 

 

당근마켓 거래방법 중 전화번호 비공개 정책 호불호가 갈린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아무리 직거래라 하더라도 전화번호는 있는 것이 맞다고 보는데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