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대체 뭐가 맞는거야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대체 뭐가 맞는거야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대체 뭐가 맞는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세가지 모두 같은 말 같아 보입니다.


약간씩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만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 서로간의 대체가 가능한 단어인가요?


대체가 가능한 경우도 있고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존감이란 단어 어감이 좋아 사용하지 않는 저는 정상인가요?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대체 뭐가 맞는거야


개인적으로 글을 쓰거나 남들과 채팅 또는 카카오톡 대화를 하다보면 어감이 좋지 않은 단어 또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자존감인데요 멀쩡히 자존심 또는 자신감과 같은 이해하기 쉬운 대체용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용어를 쓴다는 것은 뭐 나 잘났다 정로도로 이해해야 하는건가요?


이러한 용어는 당장은 생각나지 않지만 상당히 많이 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글을 쓰며 생각을 하려니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는 속담이 떠오르는 것은 왜일까요? 세가지 용어들을 확인해보고 각각 무슨 뜻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선에서 이 글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자존심


해당 용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이러한 내용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자신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는 마음'


즉 자신과 관련된 어떠한 것에 대하여 가치 또는 능력을 믿고 당당하게 여기는 마음을 자존심이라고 합니다. 자존심은 흔히 다수결의 원칙을 깨뜨릴 가능성이 존재하는데 다수결에 의해 결정된 일을 본인의 자존심으로 인해 굴복하지 못하고 고집을 부려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자존심이 너무 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자기가 희생하면 좀더 편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어느정도 자존심이 존재해야 하는게 자기관리 실패 가능성이 존재하며 1인분을 제대로 챙기지 못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예를들면 운전을 하다 3차선이 2차선으로 줄어드는 구간이 있는데 여기서 본인이 2차선에 있다면 줄어드는 차선이 끼어드는것을 마냥 봐주게 되고 이는 곧 본인의 손해로 다가오기 때문에 한차정도는 자리를 양보해주는 것은 좋지만 그 이상 자리를 양보하는것은 본인 뿐만 아니라 뒷차에게도 부정적인 입장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감


자존심과 더불어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스스로를 믿는 감정'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일을 함에 있어 일의 진행률이 바른 편이며 그에 따른 결과도 빠르게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친구를 사귀거나 대화를 함에 있어서도 인기가 많거나 좋은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는데 자신감이 너무 나가면 오히려 역효과를 맞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성과의 대화 또는 연애에서의 상황인데요 상대이성은 아직 별 생각도 하지 않는데 혼자 신나서 함부로 막 나가고 과도한 스킨십으로 인해 안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심한경우 성추행과 같은 안좋은 일에 휘말릴 수 있게 됩니다.



자존감


개인적으로 가장 쓰기 거북한 단어입니다.


'자기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려는 감정,자신과 타인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오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마음'


자아존중감이라고도 불리는 자존감은 자존심과 상당히 비슷한용어로서 요즘은 자신감보다는 자존감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열등감 및 자존심이 끓어넘치는 사람들에게 하는 자신감이라는 표현은 긍정의 의미보다는 부정의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자신감 대신 자존감이라는 단어를 이용해 어감을 어느정도 순화시켜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대체 뭐가 맞는지 세가지 모두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사실 저도 뭐가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모두 틀린말은 아니기에 상황에 맞춰 쓰면 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