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일 익일 금일 한자어 정말 싫어요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명일 익일 금일 한자어 정말 싫어요

명일 익일 금일 한자어 정말 싫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 명일 익일 금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서류상으로 공식적인 문서를 조금이라도 있어보이게 만들기 위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해당 용어는 표준어인가요?


한자어에 해당하는 표준어입니다.



이러한 용어를 보고 있으면 프로불편러가 되고 싶은것은 본인만 그런가요?



명일 익일 금일 한자어 정말 싫어요


표준어이긴 하지만 별로 쓰기 싫고 어감도 좋지 않아 거부감이 드는 낱말이 있습니다. 바로 명일 익일 금일인데요 이외에도 작일도 있는데 하루를 나타내는 이러한 낱말 외에도 차주와 같이 한주를 나타내는 낱말도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을 보고 있으면 왜 알아듣기 쉬운 말을 놔두고 이러한 말을 쓰는거지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며 때로는 해당 낱말을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들어 프로불편러로 변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회사 내부에서 계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한 본민만 사용하지 않을수도 없고 해서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따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명일,익일


명일 익일 뜻은 두가지 모두 내일을 뜻하는 낱말로서 여기에 해당하는 말들은 자주 접해본 사람들은 보자마자 이해하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국립국어원에서 해당 낱말을 사용하지 말고 내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금일,작일


금일은 오늘을 뜻하는 낱말이며 작일은 어제를 뜻하는 낱말인데요 회사에서 금일 명일 익일 세가지를 사용하는 것은 많이 보았는데 작일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보질 못했습니다. 아마 저희 회사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회사마다 스타일이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 그 외


다음주를 뜻하는 차주라는 낱말 역시 많이 사용되며 이상하게도 이번주와 저번주 그리고 다다음주를 나타내는 전주,금주,차차주와 같은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명일 익일 금일 한자어 정말 실핟는 의미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러한 용어들을 보고 있자면 괜히 이상하게 머리가 아프고 마음 한곳이 불편해집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