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실형 차이 구형과 실형 무슨 차이가
본문 바로가기

언어 및 유래

구형 실형 차이 구형과 실형 무슨 차이가

구형 실형 차이 구형과 실형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구형과 실형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실제 형이 내려졌는지 요청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 구형은 실형과 다른 것인가요?


구형은 실형과 완전히 정 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법률 용어입니다.



두 법률용어를 서로 혼동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구형 실형 차이 구형과 실형 무슨 차이가


여러분은 구형과 실형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어느정도 나라가 돌아가는 형태를 TV나 미디어를 통해 접해보신 분들은 아마도 해당 두가지 법률옹어에 대해 모르는 분들은 없으실텐데요 예전에 한때 저도 두가지 용어에 대해 헷깔린 적이 있었을정도로 법알못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물론 일반인이 법을 좀 모르면 어떠냐는 사람도 있을텐데 기본적인 법률용어는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여기서 기본적이라는 것은 알아두면 나쁘지 않을 정도의 상식이라는 정도이며 더 자세하게 나아가지는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구형과 실형의 차이는 상당히 간단한데요 해당 두가지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형 ▶ 검사가 가해자에게 이러이러한 법을 어겼으니 처벌해달라는 형식적 절차


실형 ▶ 판사가 증거에 의해 실제 형을 내리는 판결 중 하나


구형이라 하면 그 사용에 있어 아무런 법적 구속력이 없는 형식적인 절차이며 검사가 진행하는데 비해 실형은 판사가 여러가지 정황증거와 검사가 내린 구형을 통해 변호사의 변호를 들고 최종판결을 내리는 종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죄를 지은 사안에 따라 판결이 실형이 될 수도 있고 집행유예가 될 수도 있는데 몇가지 판결 중 하나가 바로 실제 형을 살게 만드는 실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형은 일반적으로 실형에 비해 형기를 높게 제시하는 편입니다. 극악무도한 흉악범이 아닌이상 항소를 하거나 여러가지 증거에 의해 실제 구형된 내용보다 형이 낮게 판결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간혹 뉴스에서 검사가 징역 1년 구형을 했다고 뉴스기사가 나올 경우 실제 형이 확정된 줄 아는 분들이 있는데 이 글을 본 이상 그러한 일은 없어야 하겠죠?



구형 실형 차이 구형과 실형 무슨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므로 간단하게 읽고 넘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